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물산(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B2B·B2C
자사
상사
건설
패션
리조트
경쟁사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건설
한섬
호텔롯데 월드사업부

종합분석

Strength
친환경, 디지털 분야 신사업 성장동력 확보
Weakness
높은 지배구조 영역 리스크 점수
Opportunity
패션, 상사 부문의 글로벌 경기 호조
Threat
폭염 및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건설경기 침체

사업개요

상사
43.8%
건설
38.7%
패션
5.1%
리조트
1.4%
기타
11.0%

재직자가 본 삼성물산더보기

84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5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2

"기업문화 좋아요."

"급여가 좋고 근무환경도 점점 나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급여부분이 마음에 듭니다."

"연차 쓰기도 편한 것 같습니다."

"합리적 경영, 불합리한 부분 개선 노력, 임직원 고충 해결하려는 의지 있음"

"입사경로가 제법 다양해서 공감대를 못 이루는 경우가 있어요."

"야근시 야근수당이 있기는 하지만 야근이 꽤 있는 편"

"실적 압박"

* 20210802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물산(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물산은 1938년에 설립되어 종합상사 1호 기업으로서 건설, 패션, 상사, 리조트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해외 영업을 주도하고 잇다. 삼성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에 해당한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상사 43.8%

화학 : 물류 인프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화학 제품 트레이딩
철강 : 해외 각지에 코일센터와 스테인리스 정밀재 공장
에너지 : 국내외 LNG 등 발전용 연료를 공급, 바이오 연료 공급과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 개발사업 참여
소재 : 비철금속, 이차전지 원료 등 미래사업 원소재 및 산업소재 사업 개발과 확대
생활산업 : 섬유와 생활 소비재 분야, 모바일 액세서리로 트레이딩을 확대

2위 건설 38.7%

건축 :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타워, UAE의 부르즈 칼리파 프로젝트 완공 등의 실적을 보유한 세계적 초고층 건설사
토목 : 인천대교, 사우디 리야드 메트로, 영국 머시 게이트웨이 등 전 세계 대형 인프라 건설에 참여
플랜트 : UAE 원전, 말레이시아 프라이 발전소, 사우디 라빅2 발전소 등 발전분야 플랜트 건축에 참여

3위 '패션 5.1%

남성복 : 갤럭시, 로가디스 / 캐주얼 : 빈폴
여성복 : KUHO, 르베이지 / SPA 브랜드 : 에잇세컨즈
기타 : 액세서리, 아동복, 아웃도어 등

4위 리조트 1.4%

에버랜드 리조트, 캐리비안베이 리조트, 골프클럽, 조경사업

5위 기타 11.0%

급식/식자재 유통, 바이오 사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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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물산(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물산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부문별 사업 현황
건설부문은 'Profitable Growth' 달성을 위해 열린사고와 소통으로 조직간 Team Work 강화, 현장 중심의 경영 및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우량 Project 수주 및 수익성 위주의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사부문은 전세계 43개국 73개(20년말 기준) 해외 거점에 기반을 두고 사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화학, 철강, 에너지, 소재 분야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세계 각지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미래 성장을 견인할 이커머스, 모빌리티 및 친환경 등 유망 분야에서의 신사업 개발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패션부문은 현재 다양한 복종의 국내 브랜드 사업 및 해외 브랜드 수입 사업을 통해 국내 패션업계에서 최고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적극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 중으로 빈폴과 라피도 등 대표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국 사업을 꾸준히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리조트 부문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하여 국내 1위 테마파크를 유지하고 있다. 골프 사업에서는 안양컨트리클럽 개장을 시작으로 가평 · 안성 · 동래베네스트 및 글렌로스, 레이크사이드까지 총 162홀을 운영하고 있다.

2021 사업방향은?

부문 별 사업 계획
상사부문: 화학, 철강, 에너지, 소재 등 주력사업에서 신규 품목과 상권을 확대하는 한편, 새롭게 생태계가 형성되는 친환경 분야와 디지털 유망 분야의 신사업 모델 발굴을 통해 미래 성장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건설부문: 국내외 중점시장 및 핵심고객을 대상으로 안정적 수주 기반을 강화하고, 탈 석탄 에너지 정책 및 친환경 요구에 대응하여 신재상과 모듈러, 데이터센서 등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한편, 친환경 기술 개발, 층간소음 저감 등 사회적 책임에도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패션부문: 고객 가치에 기반한 브랜드 및 디자인 경쟁력을 더욱 차별화하고, 온/오프라인 사업 역량 통합과 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브랜드 확대를 통해 변화된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수익성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리조트 부문: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품질 차별화와 함께,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며 도전에 나서겠습니다.
안전 · 친환경 등 사회적 가치 확보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이 일과 행동의 최우선 가치에 안전을 두어 재해없는 회사로 만들어 가야한다”고 말했다. 사장은 "안전과 관련된 엄격한 사회적요구가 현실화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객 그리고 사회와의 약속인 환경과 품질을 반드시 준수하고 경영활동은 법과 도덕적 양심에 어긋남이 없도록 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자"고도 언급했다. 끝으로 "건설업의 자본인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는 실력있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면서 "2021년은 미래를 준비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는 전환점이 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고정석 상사부문 대표이사는 2021년 초에 삼성물산 상사부문의 조직을 개편했다. 2021년 신년사에서 “친환경 트렌드가 더욱 강화되는 가운데 지속성장이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가자“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ESG 경영에 대한 요구가 점증하는 가운데 신재생 등 친환경사업을 확대해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기여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에 친환경과 관련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 관련 사업부를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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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상사부문, 북미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
· 건설부문, '층간소음연구소' 신설
· 패션부문, 홈웨어 제품 및 온라인 채널에 주력
· 리조트 부문, 인천 아파트 단지 내 '어드벤처 월드' 조성
사업성과
· 싱가폴 LTA의 안전경영대회 6개 부문 수상
· 패션 브랜드 '준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상사부문, 텍사스 태양광 개발 사업 추진
· 건설부문, 강동구 고덕아남 리모델링 시공사로 선정
· 패션부문, SSF샵 리뉴얼 및 라이브 커머스 확대
· 리조트 부문, 골프클럽 비대면 프론트 운영
사업성과
·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8년 연속 1위 유지
· 패션부문 2분기 영업이익 2,40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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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상사부문, 북미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
삼성물산 상사부문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캐나다를 넘어 미국까지 영역을 넓히고 수주전략도 실리위주로 전환했다. 캐나다 온타리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삼성물산은 인근 미국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수목적법인인 '삼성솔라에너지'를 설립하고 서부 캘리포니아를 필두로 중동부까지 진출할 계획이다. 저유가 타개책의 일환으로 수주 방식도 종전 대형 프로젝트 중심에서 소형 실리 위주로 바뀌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캐나다 온타리오와 서머사이드 등 대규모 시설을 준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북미 중심으로 계속 프로젝트를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최근 시장 추세에 따라 대형 프로젝트보다는 실리 위주의 수주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부문, '층간소음연구소' 신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공동주택 층간소음 해결을 위해 '층간소음연구소'를 신설했다. 층간소음 연구조직 신설의 이유는 층간소음 문제가 단순히 주거 성능 이슈가 아닌 사회 문제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공동주택 불편사항 1위로 층간소음이 지목됐고 사회적으로 관련 분쟁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층간소음연구소는 층간소음의 원인과 현황 분석부터 재료와 구조, 신공법에 이르기까지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기술개발과 솔루션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해 나갈 계획이다. 확보된 기술은 지속적인 실험과 검증을 통해 공동주택 건설현장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층간소음 연구소를 맡게 될 김재호 ENG센터 부사장은 "꾸준히 층간소음 등 주거성능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과 적용을 진행해 왔고 앞으로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주체로서 사회 문제인 층간소음에 보다 책임감 있게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패션부문, 홈웨어 제품 및 온라인 채널에 주력
삼성물산 패션부무의 브랜드 띠어리(Theory)는 집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홈웨어로 구성된 ‘럭스 라운지(Luxe Lounge)’ 시리즈를 공개했다. ‘럭스 라운지’ 시리즈는 고급스러운 실크 저지 소재를 활용한 제품들로, 긴팔 티셔츠, 후드티, 스웨터 등 총 32개 남녀 공용 제품으로 구성됐다. 이번 시리즈의 특징은 남녀 공용 제품인만큼 어느 옷에나 어울릴 수 있는 색깔과 디자인이다. 후드티는 밀도있게 짜인 프렌치 테리 소재로 제작해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됐다. 반팔 티셔츠는 남성용 제품, 여성용 제품으로 나눴고, 여유롭게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신상 공개와 함께 띠어리는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온라인 채널을 강화한다. 최근 띠어리는 국내 공식 홈페이지를 열고 대대적인 온라인 홍보에 나설 뿐 아니라,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도 입점했다. 동사의 빈폴액세서리를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전환하는 등 온라인 채널에 주력하고 있다.
리조트 부문, 인천 아파트 단지 내 '어드벤처 월드' 조성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의 에버랜드가 DK아시아 및 DK도시개발과 함께 워터 풀 버킷과 물대포가 있는 ‘어드벤처 월드’를 인천지역 아파트 단지에 조성한다. 아마존 계곡과 아프리카 정글 탐험을 모티브로 한 ‘사파리 월드’도 펼쳐진다. 삼성물산은 언택트 시대에 걸맞게 자연친화적이고 소박한 일상 속에서 이웃과 함께 나누고 즐기며 여유롭게 사는 킨포크(Kinfolk) 감성을 담아 조경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저감 수종과 환경 대응 권장 수종을 적극 반영해 친환경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이색적인 공간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조경을 선보일 계획이다.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통상 입주 6개월에서 1년 사이 구입하는 조경 식재를 2년 전부터 시작하고, 수종 다양성을 향상시키기로 했다. 출입구에서 단지를 관통하는 녹지축에는 소나무, 전나무와 같은 상록수를 대표 수종으로 정해 사계절 내내 푸른 길을 꾸미기로 했다. 각 단지 출입구에도 호텔, 리조트에서나 볼 수 있는 분수대를 설치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싱가폴 LTA의 안전경영대회 6개 부문 수상
삼성물산은 현지에서 공사를 진행 중인 현장들이 발주처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이 주최한 2020년 안전경영대회에서 6개 부문 수상현장으로 선정됐다. 지하철 공사 현장인 T307 현장은 안전 최우수상을 포함해 무재해 현장상, 사업장 보건상 등 3개 부문의 수상현장으로 선정됐다. T307 현장은 지난해에도 안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T307 현장은 코로나19 관련 근로자 안전을 위해 개인별 건강관리 키트를 제공하고, 현장 진출입 시 IT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온도체크로 코로나19 사전예방 활동에 앞장선 점을 인정받아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사업장 보건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T307 현장 외에도 T313 지하철 현장이 2개 부문에서, N106 지하도로 현장이 안전혁신 부문에서도 수상했다. 삼성물산은 ‘안전 현장’ 문화를 자연스럽게 인식될 수 있도록 소통형 안전문화를 도입하고 있다.
패션 브랜드 '준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삼성물산 패션부문 '준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정욱준 상무가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그랜드 볼룸에서 열린 '2020년 한국디자이너 패션어워즈'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 디자이너상인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가 주관한 행사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으로 수여된 '최우수 디자이너상'은, 독립 브랜드 운영 경력 10년 이상인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패션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후보를 선정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정욱준 상무는 글로벌 무대에서 K-패션의 입지를 한단계 끌어 올리는 한편 글로벌 시장 개척과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위상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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