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NHN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 B2C
자사
온라인 게임
글로벌 IT 기업
경쟁사
엔씨소프트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종합분석

STRENGTH
높은 범용성을 확보한 간편결제 서비스 보유
WEAKNESS
게임 부문의 실적 부진
OPPORTUNITY
클라우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THREAT
금융지주 기업들의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

사업개요

결제 및 광고
39.2%
기타
33.3%
게임
27.5%

재직자가 본 NHN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6
경영진비전
77

"출퇴근이 자유롭다 늦은시간 출근가능"

"맛있는 밥"

"임직원들을 생각하눈 마음이 아주 크게 느껴지는곳"

"좋은 건물과 복지. 연봉도 좋고 능력있는 사람들 많다."

"연봉이너무약하고 인상률도 너무나낮음."

"지나치게 개인주의적인 문화"

"확실한 성장동력이 없음"

* 2021.06.30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NHN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013년 네이버의 게임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서비스, 커머스 서비스, 클라우드 등 기술서비스, 웹툰, 온라인 티켓 예매 등 컨텐츠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결제 및 광고 39.2%

페이코 서비스 기반의 전자결제 시장 간편결제서비스 제공, 광고 선전에 따른 수익 기반 확보

2위 기타 33.3%

웹툰(코미코), 음원(벅스), 커머스(샵바이), 클라우드(NHN Cloud), 티켓예매서비스(NHN 티켓링크) 등

3위 게임 27.5%

온라인 게임 : 한게임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고스톱, 포커 등의 웹보드게임을 비롯하여 야구9단 등의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모바일 게임 :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라인팝2, 요괴워치 푸니푸니, Compass, 모바일 포커 등 자체 개발 게임을 비롯하여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컨텐츠 확보 및 퍼블리싱 서비스 제공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NHN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NHN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게임 규제 및 시장 환경 변화에 발빠른 대응
웹보드게임의 경우 2020년 4월 7일 게입산업법 시행령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당사는 다항목 (일 손실한도 10만원) 삭제, 스포츠배팅 포함, 사항목 (게임이용자 보호방안) 강화 등 웹보드게임의 규제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서비스 개선과 더불어 웹보드게임의 건전성 향상을 위한 자구 노력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모바일게임의 경우,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특정 게임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전 세계 마켓에 직접 게임을 런칭 및 서비스를 운영하는 '글로벌 원빌드' 형태의 게임을 출시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진행을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O2O 결제 사업 역량 강화
페이코는 국내 대표 PG사인 ㈜한국사이버결제 지분 인수 및 삼성페이와의 제휴 등을 통해 온 ·오프라인으로 간편 결제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서비스 출시 이후 지속적인 이용자 확대와 이용 활성화를 통해 2020년 말 기준 누적 이용금액이 약 21조원에 도달하는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입지확대를 위해 페이코오더를 필두로 모바일 식권, 캠퍼스존을 포함한 O2O 결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입니다.

2021 사업방향은?

AI 상용화 서비스 출시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시작으로 AI 기반의 서비스 상용화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OCR을 이용한 광학문자인식, 유사 이미지 검색을 통한 패션 검색, 자동차 번호판 인식,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의 서비스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다. NHN 박근한 AI사업본부장은 “NHN은 다양한 사업 영역을 통해 AI 연구를 진행해왔고 이번 얼굴인식 서비스처럼 오랜 연구 성과를 실제 사업으로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중소기업들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AI를 활용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AI 기반의 서비스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사업 확대
NHN은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 ‘NHN 클라우드’의 2021년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 NHN은 신규 브랜드 ‘NHN 클라우드’를 공개하고 글로벌 네트워크에 초점을 맞춘 NHN의 기술 비전을 담아 한국을 넘어 세계 클라우드 시장 속 리더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NHN에 따르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현재 120여 개 인프라 및 플랫폼 상품을 제공하며 3,000여 곳의 기업 고객을 확보했다. 지난해의 경우 국내 매출이 전년 대비 2.5배 성장하기도 했다. 국내외 매출 비중은 국내 60%와 해외 40%다.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글로벌 서비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데이터&AI를 제시했다.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각 지역별 MSP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며, 권역별 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클라우드 인프라 확장에도 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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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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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소기업 대상 협업 플랫폼 무상 지원
· 무협 만화 기반 신작 모바일 게임 '용비불패M' 출시
· 페이코, 핀테크 업계 최초 전자문서지갑 상용화
· 의료용 메신저 토스트 메디컬톡 출시
사업성과
· 전년 대비 매출액 연간 18.2%, 분기 15.6% 성장
· NHN 아시아지역 이커머스 거래액 첫 3조 돌파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티켓링크, 아이돌 그룹 데뷔 쇼케이스 온라인 생중계
· NHN에듀, AI 시험감독 아래 학력 경시대회 개최
· NHN 페이코, 전용 무료 상해보험 상품 출시
· 데이터 기술 전문 기업 NHN 데이터 출범
사업성과
· 국제 표준 클라우드 보안 인증 최고 등급 획득
· 모바일 게임 크루세이더퀘스트 누적 다운로드 2,500만 건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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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NHN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소기업 대상 협업 플랫폼 무상 지원
NHN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가 늘어나는 상황에 대응해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3개월간 무상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상 지원 대상은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신규 가입하는 모든 중소·중견 기업이다.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이후 서비스 가입 및 이용 문의가 3배 이상 늘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두레이는 프로젝트 기반의 업무 수행이 가능하고, 메신저, 메일, 캘린더, 드라이브 등 업무 협업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갖춘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플랫폼이다. 특히 최대 6명 간 화상 통화와 PC 화면 공유, 화이트보드 등 대면 업무가 불가능한 재택근무를 보완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백창열 NHN 워크플레이스개발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럽게 재택근무하며 발생할 수 있는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이 같은 지원을 하게 됐다”며, “두레이를 통해 재택근무에도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협 만화 기반 신작 모바일 게임 '용비불패M' 출시
NHN이 자사가 서비스 하는 무협 액션 RPG ‘용비불패M’을 정식 출시했다. ‘용비불패M’은 만화 용비불패의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출시했다. 용비불패는 1996년 만화 잡지에서 연재를 시작해 2002년 완결을 맺은 무협 만화다. ‘용비불패M’은 원작의 시나리오와 액션을 게임으로 구현해 CBT 참여자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사전 예약자 수 10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게임에서는 용비불패의 주인공 용비, 비룡을 비롯해 등장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 캐릭터별 개성을 담은 전용무기와 코스튬도 나온다. 특히 만화에서는 공개되지 않았던 ‘열두존자’의 이야기를 게임에서 순차적으로 풀어갈 예정이다. ‘작가님이 손수 그린 미공개 일러스트 이벤트 도착’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NHN 측은 “용비불패M은 원작의 재미를 계승하면서 게임의 완성도를 함께 끌어올리며, 올드팬과 일반 유저 모두가 만족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전했다.
페이코, 핀테크 업계 최초 전자문서지갑 상용화
NHN페이코가 페이코 앱으로 각종 공공 · 행정 증명서를 열람하고 보관 · 제출할 수 있는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이용자가 정부24앱을 비롯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증명서 신청 시 온라인발급을 선택하면 페이코 앱 내 전자문서함에서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발급된 증명서는 페이코 전자문서함을 통해 조회, 열람, 보관할 수 있다. 공공 · 행정기관과 은행 등 금융기관에 전자문서 형태로 제출할 수 있다. 향후 페이코 앱을 통한 증명서 발급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대상 문서는 현재 주민등록증 · 초본,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등 13종이다. 향후 행정안전부 계획에 맞춰 100여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활용해 일상 속 편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통신, 가스 등 생활요금 청구서와 지방세, 카드명세서등 각종 청구서에 더해 온라인등기와 전자증명서를 추가해 이용자가 페이코 앱 하나로 모든 종류의 전자문서를 일괄적으로 수집, 납부,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의료용 메신저 토스트 메디컬톡 출시
NHN가 의료진 전용 메신저 'TOAST MedicalTalk'을 출시했다. 토스트 메디컬톡은 의료진 협업을 위한 메신저로, NHN과 클라우드 · 모바일 플랫폼 전문 개발사인 에스피테크놀로지가 함께 개발했다. 의료진은 토스트 메디컬톡으로 담당 환자와 협진 환자 목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메신저상에서 협의가 이뤄진 진료 내용을 전자의무기록에 즉시 입력 · 저장할 수 있다. 메신저는 응급 환자를 위한 긴급 공지 기능도 제공한다. 그룹 대화방에서는 화상 통화, 화면 · 문서 공유, 화이트보드 등의 기능도 제공해 진료 협의를 돕는다. 환자 의료 정보 보호를 위해 병원 바깥 망에서 접속할 때는 지문 · 안면 인식 등을 거쳐야 한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토스트 메디컬톡을 처음 도입하는 고객사가 됐다. NHN은 토스트 메디컬톡을 기반으로 용인세브란스병원에 'Y톡'을 제공하기로 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관계자는 "환자를 위해 더 빠르고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전년 대비 매출액 연간 18.2%, 분기 15.6% 성장
NHN이 2020년 연간 및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연결기준 2020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1조 6,814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2% 오른 1,025억 원, 당기순이익은 54.4% 상승한 358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전 분기 대비 10.2% 증가한 4,623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오른 203억 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은 게임 985억 원, 결제 및 광고 1,910억 원, 커머스 808억 원, 기술 520억 원, 콘텐츠 446억 원 등이다. 게임은 PC포커의 모바일 연동 효과 및 성수기 효과로 웹보드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한 반면, 일부 모바일 게임의 자연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전 분기 대비 1.9% 감소한 985억 원을 기록했다. 결제 및 광고는 페이코와 NHN한국사이버결제, 광고 법인의 매출이 고르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2%, 전 분기 대비 13.1% 증가한 1,91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NHN 아시아지역 이커머스 거래액 첫 3조 돌파
NHN고도와 NHN에이컴메이트를 합산한 이커머스 사업 연간 누적 거래액이 전년 대비 약 50% 성장한 3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000억 원, 100억 원에 육박하며 두자리수 성장을 이어갔다. NHN고도는 1인 마켓 및 소상공인들에게 최적화된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와 중소형 쇼핑몰 대상 솔루션 ‘고도몰5’를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NHN에이컴메이트는 중국 기반의 이커머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NHN측은 발빠른 인프라 투자와 적절한 마케팅 방법 및 타이밍 제시 등을 통해 고객사들이 시장 성장 속도에 맞춰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NHN고도의 경우 안정적인 클라우드 인프라를 도입하는 ‘골든실드 프로젝트’를 진행해 고객사들이 대규모 이벤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NHN에이컴메이트는 중국에서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관심도가 높아진 점을 공략하고 중국 내 주류로 떠오른 라이브커머스를 적극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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