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B2C
자사
신용카드 금융업
경쟁사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종합분석

STRENGTH
PLCC시장 선점에 의한 시장 지배력
WEAKNESS
높은 부실 채권 비중
OPPORTUNITY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으로 오프라인 소비 증가
THREAT
빅테크 업체들의 후불결제 시장 진출

사업개요

카드 수익
46.3%
이자 수익
42.7%
기타수익
11.0%

재직자가 본 현대카드더보기

78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5

"번듯한 사옥, 괜찮은 구내식당, 마음 맞는 좋은 동료들"

"수익이 확실한 업계입니다."

"조직체계는정말훌륭합니다. 성과위주라서도움이됩니다."

"성과급이 높은편이라서 연봉면에서는 만족함. 아주 좋음"

"탑다운 평가제도"

"금융사이기 때문에 정책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고, 이에 따라 업무변화도 잦습니다."

"미혼인 직원에게는 딱히 복지라 할만한게 없어보임."

* 2021.06.30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카드는 2001년 다이너스카드를 인수하며 설림하여 신용카드를 발행, 관리하고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을 결제하며 신용카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하는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카드 수익 46.3%

가맹점 수수료 수익, 생활 서비스 수입 수수료, 해외 수입 수수료, 연회비 수입 및 기타

2위 이자 수익 42.7%

할부수수료 수익, 단기카드대출 수수료 수입, 장기카드대출(일반카드론) 수익, 장기카드대출(대환론) 수익, 리볼빙 수익, 대출채권 수입, 기타 이자 수익 등

3위 기타수익 11.0%

유가증권평가 및 처분수익, 배당금수익, 기타영업수익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카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카드 상품 기반의 문화 마케팅 및 디지털 혁신
국내 최고 고품격 프리미엄 카드인 'the Black'을 필두로, 'the Purple', 'the Red' 를 출시하며 국내 프리미엄 신용카드 시장을 주도해 왔으며, 2018년 새로운 프리미엄 카드인 'the Green' 출시를 통해 시장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와 함께 당사는 Super시리즈, Culture Project 등 문화 마케팅 활동을 업계에 처음선보였으며 디자인, 트래블, 뮤직, 쿠킹라이브러리 등 Space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왔습니다. 아울러, 'Lock & Limit', '가상카드번호' 등 실용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카드 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왔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한 PLCC 전략 및 회원기반 확장
당사는 파트너사의 모집 채널, 브랜드 및 고객보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Private Labeled 신용카드(PLCC)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5년 이마트e카드를 시작으로 2017년 Hyundai Blue Members 신용카드 (현대자동차) 및 Kia Red Members 신용카드 (기아자동차), 2018년 스마일카드 (이베이 - G마켓, 옥션 등)를 발매하였고, 2019년 2월 코스트코, 8월 SSG.COM, 11월 GS칼텍스, 2020년 4월 대한항공, 10월 스타벅스, 11월 배달의민족 전용 신용카드를 신규로 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를 통해 장기적 성장 기반이 되는 회원 기반을 확대하고 축적된 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입니다.

2021 사업방향은?

기술과 금융의 융합이라는 정체성의 능률적 추진
정태영 부회장이 2021년 온라인 시무식에서 "하이브리드 기업으로 빠르게 변신하고 있으며 잡은 방향성을 빠르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 5년은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정체성을 바꿔온 시기로 데이터 사이언스 도입, 금융과 데이터, IT, 디지털이 하나가 된 하이브리드 기업으로 빠르게 변신하고 있다"라며 "지금부터는 정체성을 찾고 혁신하는 것보다 잡은 방향을 빠르게 추진하는 시기"라고 덧붙였다. 정태영 부회장은 능률을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Do it More, Do it Better, Do it Faster'라는 기치 아래, 회사의 능률을 올리는 데 박차를 가해야 한다"라며 "현재 하고 있는 일은 10~20% 더 능률적으로 하면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이 바뀌고 세상이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한 고객의 편의성 향상
기존 사업 연계 및 신사업모색 차원에서 Open Innovation에 기반한 핀테크 분야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차내 결제 시스템 출시 등 신규 서비스 확대를 통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보다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아울러, 회원정보와 구매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맞춤형 개인화 오퍼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디지털 사업 기반 확대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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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반려견 관련 펫팩 서비스 출시
· 현대카드 앱 3.0 출시
· 우아한형제 PLCC '배민현대카드' 출시
·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 출시
사업성과
· 2년 연속 스마트앱어워드 이노베이션 대상 수상
· 연간 당기순이익 56.3% 증가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유튜브 채널 'ㅎㅋTV' 출시
· 이베이코리아 PLCC 강화
· 현대자동차 신차 구매 전용 신용카드 출시
· 대한항공 PLCC 고객 전용기 운영
사업성과
· iF 디자인어워드 2021 3개 부문 본상 수상
·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 이용자수 5만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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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반려견 관련 펫팩 서비스 출시
현대카드가 차별화된 혜택 구조인 '3층 시스템'의 2층에 '펫팩(Pet Pack)'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했다. 현대카드 3층 시스템은 카드에 탑재되는 혜택을 기본 · 구독 · 선물이라는 각기 다른 성격의 3층으로 구성했다. 카드의 기본 혜택을 제공는 1층, 원하는 혜택을 골라 6개월 단위로 구독하는 2층, 개인 맞춤형 혜택을 선물로 받는 3층으로 갖춰져 있다. 현대카드는 2층 구독 공간에 '펫팩'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했다. 펫팩은 반려견을 위한 간식과 장난감, 관리용품 등을 정기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로 '펫팩 프리미엄'과 '펫팩 베이직'으로 구성됐다. 펫팩 프리미엄은 6개월간 월 1회씩 1 · 3 · 5회차에는 프리미엄 반려견 간식과 장난감을, 2 · 4 · 6회차에는 프리미엄 간식과 관리용품을 매월 다른 제품으로 정기 배송해 준다. 펫팩 베이직은 6개월간 월 1회씩 1 · 3 · 5회차에는 각기 다른 프리미엄 반려견 간식과 장난감을, 2 · 4 · 6회차에는 '베이컨스토어' 1만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현대카드 앱 3.0 출시
현대카드가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앱) 3.0을 선보인다. 사용자 앱 이용 특성에 맞춰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두 개의 홈' 구조로 개편했다. 모든 메뉴를 수평적으로 나열했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 회원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핵심 메뉴를 어카운트 홈과 콘텐츠 홈으로 재구성했다. 어카운트 홈에서는 회원이 결제 금액과 잔여 한도, 이용 내역 등 카드 사용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내용 특성에 맞게 인터페이스 가독성을 개선했다. 콘텐츠 홈은 다양한 회원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회원이 누릴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혜택부터 카드사용 특성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맞춤형 소비 컨설팅을 해준다. 현대카드 앱 3.0은 사용자 반응에 따라 쓸수록 콘텐츠가 정교해지도록 설계했다.
우아한형제 PLCC '배민현대카드' 출시
우아한형제들과 전용 혜택을 담은 PLCC '배민현대카드'를 선보인다. 배민 앱에서 배민페이로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3%를 배민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또 디지털 서비스 이용 비율이 높은 배민 고객들의 특성을 반영해 13개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6개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이용 시 결제금액의 2%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일반 가맹점에서는 결제금액의 0.5%가 배민포인트로 쌓인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배민과 함께 언택트 소비에 적극적인 배민 고객들의 카드 사용 특성을 정밀하게 분석해 최적의 혜택을 상품에 담았다"고 말했다. PLCC는 기업과 카드사가 마케팅 비용과 수익을 분담하는 구조로 부담이 크지 않고, 고객분석 데이터를 쌓아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수도 있다. 이에 "현재 카드 상품뿐만 아니라 데이터 사이언스 마케팅과 새로운 친환경 식품용기 디자인 개발, 배달위크 이벤트 등 다양한 협업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 출시
현대카드의 사회공헌(CSR) 키워드는 디지털이다. 국내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장애인과 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이 안전한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카드 발급을 신청하는 고객에게 고지하는 상품 핵심 내용과 가입 시 유의사항 등 상품 설명서에 적힌 내용을 음성으로 들려준다. 금융서비스 대부분이 디지털화하면서 카드 발급 역시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고령층이나 시각장애인에게는 작은 글씨로 가득한 상품 안내서를 읽고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현대카드는 글자를 읽어내기 힘든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를 선보였다. 상품 안내는 기계음이 아닌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친절하고 듣기 좋게 들려준다. 현대카드 홈페이지나 앱의 카드 발급 신청 페이지에 접속하면 누구나 바로 들을 수 있다. 별도의 QR코드 인식이나 전용 앱 설치 등도 필요 없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년 연속 스마트앱어워드 이노베이션 대상 수상
디지털 문화 콘텐츠 플랫폼인 ‘현대카드 다이브(DIVE)’가 ‘스마트앱어워드’에서 이노베이션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스마트앱어워드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앱 어워드로 비주얼디자인, UI(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기술, 콘텐츠, 서비스, 마케팅 등 6개 부문 18개 지표에 대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분야별 대표 모바일 앱을 선정한다. 현대카드 다이브는 전시, 공연 등 현대카드의 브랜딩 활동 소식과 함께 디자인 · 아트, 건축·인테리어, 여행, 음악, 쿠킹 · 고메, 스타일, 테크 등 총 7개 분야의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현대카드 다이브는 뮤지션이 팬들과 온라인으로 소통하면서 진행하는 콘서트 ‘팬 메이드 라이브’와 음악, 디자인, 영화 등 각 분야 유명 인사들의 온라인 강연 프로그램인 ‘오버 더 레코드’로 1년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연간 당기순이익 56.3% 증가
현대카드는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2020년 현대카드의 당기순이익은 2563억원으로 1년 전(1,640억 원)보다 923억 원(56.3%) 급증했다. 이는 신한카드(905억 원), 삼성카드(533억 원), KB국민카드(98억 원) 등 업계 상위사들의 증가폭을 넘어서는 규모다. 지난해 현대카드가 거둬들인 이자는 1조 788억 원으로 1년 전(1조 291억 원)보다 497억 원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신한카드는 90억 원 늘어나는 데 그친 점을 감안하면 현대카드가 업계 1위사보다 이자수익으로만 400억 원 이상 더 벌어들인 셈이다. 현대카드가 지난해 500억 원에 가까운 이자를 더 거둔 것은 이자수익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장기카드대출(일반카드론)수익이 눈에 띄게 늘었기 때문이다. 리볼빙에서도 이자를 더 벌었다. 리볼빙 이자수익은 1,880억 원으로 전년(1,849억 원)보다 31억 원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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