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GS칼텍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B2C
자사
글로벌 종합 에너지 기업
경쟁사
SK에너지;S-OIL;현대오일뱅크

종합분석

STRENGTH
업무협약을 통한 미래 에너지 사업 기반 확보
WEAKNESS
경쟁사 대비 낮은 내수시장 점유율
OPPORTUNITY
정제마진 회복 및 석유화학 제품 마진 개선
THREAT
탄소중립 기조 확산에 따른 사업 구조 개편 압박

사업개요

정유
77.0%
석유화학
17.8%
윤활유
5.2%

재직자가 본 GS칼텍스더보기

83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4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3

"인턴 포함 5곳의 회사를 다녀봤지만 사람간에 관계가 좋습니다."

"친화로운 분위기입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 안정적이며 연봉도 높아요."

"경영진이 워낙 복지부동. 과거분석. 재무와 컨설팅을 신봉"

"장치산업인데 투자가 부실"

* 2021.06.30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GS칼텍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67년 국내 최초의 민간정유회사로 출범하여 전 세계 46여 개국에 석유 및 석유제품을 수출하는 에너지 전문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정유 77.0%

국민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기초 에너지원인 석유류 제품 및 석유화학 원료를 생산, 공급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설비건설과 사업구축에 대규모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전형적인 장치산업

2위 석유화학 17.8%

정유 공장에서 생산되는 납사와 가스오일 또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고온 분해 혹은 촉매 반응을 통하여 올레핀 제품과 방향족 제품을 생산하고 이들 제품을 기초 원료로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섬유, 원료, 합성세제, 화학공업 약품을 생산

3위 윤활유 5.2%

윤활유의 원재료가 되는 기유와 윤활유를 생산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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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GS칼텍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업계 최고 수준의 정제기술에 기반한 제품 공급
당사는 하루 80만 배럴의 석유정제시설 및 RFCC, VGOFCC, HCR, VRHCR 등 하루 27만 4천 배럴의 고도화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생산한 제품은 전국 2,365개 주유소와 394개 충전소를 통해 운전자들에게 제공되며, 각종 공장, 철도 및 항공 등 산업용과 수송용으로 직접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량의 60% 이상을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 제고, 전기차 충전소 설치
당사는 보너스카드 운영 및 제휴카드 할인 등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같은 노력의 결과 국가고객만족도(NCSI) 주유소 부문 조사에서 12년 연속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전기차 보급확산에 따라 전국 주유소 및 충전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내 정유사 중 가장 많은 초급속 충전기를 선제적으로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지에스엠비즈가 운영하는 경정비점 '오토오아시스' 를 통해 주유에서 차량정비까지 고객을 위한 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신사업 다각화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은 4일 신년사에서 올해를 '중요한 분수령'으로 꼽으면서,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미래성장 확보를 위한 사업을 다각도로 접근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올레핀생산시설(MFC) 상업가동 등 종합석유화학회사로의 경쟁력 강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디지털 전환(DX), 친환경 모빌리티를 위한 미래형 주유소 구축, ESG(환경 · 사회 · 지배구조) 성과 창출, 사업장 안전문화 구축 등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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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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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드론 배송 서비스 도입
· 전기차 렌터카 충전 서비스 제공
· 주유소 간편결제 도입
·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 플러스' 출시
사업성과
· 천연 화장품 소재 판매 10매 이상 증가
· 하반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CES 2021 참가하여 미래 주유소 비전 공개
· 아모레퍼시픽과 ESG경영 협업 체결
· 아부다비 원유 거래소 설립
사업성과
· 회사채 자금 확보 성공
· 빅데이터 브랜드평판 지수 1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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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드론 배송 서비스 도입
GS칼텍스가 산업부, 제주도, GS리테일과 손잡고 주유소에서 드론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GS칼텍스가 주유소를 드론 배송 거점으로 활용함에 따라 향후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고객이 GS25의 ‘나만의냉장고’ 앱을 통해 상품을 주문하면 주유소 인근의 GS25 편의점 상품을 주유소에서 드론에 적재해 목적지에 배달한다. 또한, 기존 유통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도서지역에 생수, 도시락, 식재료 등 생활 물품과 안전상비의약품 등 구호 물품을 신속히 배송할 수 있게 되어 물류 사각지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기차 렌터카 충전 서비스 제공
GS칼텍스가 국내 렌터카 업계 1위의 롯데렌탈과 ‘전기차 렌터카 충전’ 관련 서비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충전 고객의 영역을 넓힌다. 전국 40개소에 100kw 이상의 급속 충전기 46기를 보유하고 있는 GS칼텍스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전기차 렌터카 약 8천대를 보유한 롯데렌탈의 개인 장기렌터카 고객에게 급속충전 최저 요금 수준의 할인 혜택과 세차 할인권을 제공한다. 또한 간편 QR결제 서비스와 충전소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전기차 모바일 플랫폼 업계 1위의 소프트베리가 업무협약에 공동참여 하면서, GS칼텍스와 롯데렌탈은 전기차 충전시설과 전기차 렌터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도 함께 공유한다.
주유소 간편결제 도입
GS칼텍스가 정유사 최초로 주유소에서 네이버페이 간편결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GS칼텍스는 가입자 기준 상위 3사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및 제로페이를 모두 도입해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 네이버와의 제휴를 통해 GS칼텍스 주유소를 이용하는 고객은 실물카드나 현금 없이 전국 250여 개 직영주유소 및 1,200여 개 자영주유소에서 네이버페이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으며, 내년 초까지 전국 모든 주유소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모바일 기기로 손쉽게 지불하는 간편결제 시장의 확대와 급변하는 결제 기술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네이버와 제휴를 진행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 GS칼텍스는 지갑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생활하는 '지갑 없는(wallet-less) 시대'에 맞춰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이버는 결제 데이터 확보를 통해 정교한 고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 플러스' 출시
GS칼텍스가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플러스' 브랜드를 선보였다. 서울 서초구에 새롭게 문을 연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 삼방'은 기존 주유소 공간을 재해석해서 주유와 세차, 정비를 비롯해 전기·수소차 충전, 자동차 공유(카셰어링) 등 모빌리티(운송수단) 인프라와 드론 배송, 편의점, 식품·음료 등 생활 편의 시설을 결합한 공간이다. GS칼텍스는 지역별 특성과 고객의 수요에 맞춰 에너지플러스 허브를 연말까지 서울, 부산에 2개소를 신규 구축하며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에너지플러스 EV존에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의 충전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LG전자와 협업하여 국내 정유사 중 최초 설치한 350kW 초급속 충전기를 포함한 급속충전기 4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허세홍 대표는 "고객이 차량의 에너지뿐만 아니라 삶의 에너지가 함께 플러스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간과 서비스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천연 화장품 소재 판매 10매 이상 증가
GS칼텍스는 지난해 ‘2,3-부탄다이올’ 을 생산하는 데 가장 적합한 미생물을 사용해 고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바이오 공정 및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친환경 제품인 ‘2,3-부탄다이올’의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배 이상 늘었다”며 “고객사들이 2,3-부탄다이올의 친환경 가치 및 우수성을 인정해준 덕”이라고 밝혔다. ‘2,3-부탄다이올’은 자연계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천연물질이다. 보습 및 항염 효과가 있고, 피부 사용감 등이 뛰어나 마스크 팩과 손 세정제 등 화장품 원료로 쓰인다. 또 작물 보호와 식물의 생장을 돕는 효과도 있어 농업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2,3-부탄다이올’을 무기로 유럽 시장 등에도 진출한다는 목표다. 화장품 외에도 작물 보호제와 식품 첨가제 등에 쓰일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개발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하반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
코로나19 사태에 상반기 대규모 적자를 봤던 GS칼텍스가 3 · 4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GS칼텍스는 올해 3 · 4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5조4,577억 원과 2,971억 원이라고 13일 밝혔다. 1년 전과 비교하면 매출은 39% 줄었고, 영업이익은 7.8% 감소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 충격이 컸던 직전 2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섰고 매출은 17.7% 늘었다. 부문별로는 정유 사업 매출이 4조2,745억 원, 영업이익이 2,467억 원을 기록했다. 정유 사업은 지난 2분기 2,152억 원 적자를 냈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재고 관련 이익과 고마진 제품 판매가 늘고 시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실적이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석유화학 부문은 매출 8,828억 원을 올렸지만 136억 원 영업적자를 봤다. 회사 측은 제품 스프레드 약세 탓에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윤활유 부문은 매출 3,004억 원, 영업이익 640억 원으로 수요가 다소 회복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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