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B2C,B2B
자사
완성차 제조 및 판매
자동차 부품 제조
차량할부금융 및 결제대행
경쟁사
테슬라코리아
한국GM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맞춘 사업 구조 개편
Weakness
현대차 전기충전소, 수입 전기차와의 호환문제
Opportunity
정부의 전기자동차 산업 지원
Threat
전세계적 자동차 반도체 품귀 현상

사업개요

차량부문
77.0%
금융부문
16.0%
기타부문
7.0%

재직자가 본 현대자동차더보기

84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82

"대내외적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산업군"

"안정적인 사업, 지속적인 신사업 발굴, 밥이 무료, 차값이 할인된다"

"휴가사용, 육아휴직 등이 자유롭다. 이름 있는 대기업이다보니 어디 가서 내 회사가 어떤지 설명할 필요가 없다."

"부서 by 부서로 야근이 있는 편이다. 인사적체가 있다."

"평일 야근수당이 포괄임금제 외에 추가로 없고, 식사 복지가 타 대기업에 비해 부족하다."

* 20210504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국내 시장 점유율이 약 50%에 달하는 압도적인 국내 1위 기업이자, 글로벌 시장에서 약 450만대를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이기도 하다. 종속 자회사로 금융사업인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차량부문 77.0%

주요사: 현대자동차, HMA, HME,HMCA, HMMA, HMMC 등
주요제품: 자동차 등

2위 금융부문 16.0%

주요사: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HCA
주요제품: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3위 기타부문 7.0%

주요사: 현대로템 등
주요제품: 철도제작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자동차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고객 만족 서비스 공략
당사는 경쟁이 심화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상품 개발, 가격 정책과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GV80과 The All-new G80을 통해 제네시스 라인업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중대형 인기 차종 및 고성능 4개 차종의 가격을 인하하는 '착한 가격' 정책을 진행하였고, 대대적인 고객 서비스 혁신을 위해 당사 서비스 브랜드인 '블루멤버스(bluemembers)'를 확대 개편하였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시스템 도입
당사는 '친환경' 측면에서 지속성장을 위한 도약의 발걸음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의 친환경차 뿐 아니라 당사가 오랜 시간 동안 시장을 선도해 온 내연기관 자동차 역시 친환경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신소재 적용 확대, 자동차 경량화, 연비 개선 및 배출가스 저감, 폐기 시 환경영향 저감 등 다양한 기술과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고객신뢰 회복
하언태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은 “회사와 직원들의 공동 생존과 발전을 위한 품질 향상 노력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며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우리 차를 선택해주는 고객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품질 좋은 차로 보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현대차의 먹거리가 될 전기차 등 미래차와 고급차에 품질문제가 발생하면 브랜드 가치에도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며 “고객신뢰 회복이 곧 고용을 지키는 길임을 명심하고 ‘내 공정만큼은 완벽하게 책임진다’는 자세로 업무에 임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래모빌리티 도약
하언태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은 “현대차는 그동안 1998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위기를 기회 삼아 한 단계 도약하는 역사를 만들어 왔다”며 “올 한 해 임직원 모두가 한 마음으로 안전, 품질 등 맡은 바 최선을 다한다면 미래모빌리티 선두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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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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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
·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출시
· 디지털키 기반 신규 서비스 런칭
· 세계 3대 IT 전시회 ‘IFA 2020’ 첫 참가
사업성과
· 친환경 자동차 해외판매 30만대 돌파
· 51주 차 iR52 장영실상 수상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브랜드 공개
· 반려동물 이동서비스 시범 운영
· 블루멤버십을 강화한 신용카드 출시
· 고성능 SUV '코나 N' 출시
사업성과
· 1분기 수익성 개선
· iF디자인 어워드 5개 부문 15개 디자인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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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
(2020년 7월)

현대자동차가 전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대형트럭의 경우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투입되는 프로토타입과 전시용 콘셉트카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양산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자동차가 최초다. 이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스위스 수출은 현대자동차의 서유럽 대형 상용차 시장 첫 진출인 동시에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출시
(2020년 7월)

현대자동차는 소형 트럭 포터Ⅱ(2)를 기반으로 한 캠핑카 ‘포레스트’를 출시한다. 국내 캠핑카 등록 대수는 2014년부터 5년간 약 5배가 증가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 활동 수요와 캠핑카 개조 규제 완화로 캠핑카 인기는 더 뜨거워지고 있다. 정부는 연간 6,000대 차량이 캠핑카로 개조되면서 1,300억 원 규모의 시장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자동차는 포레스트를 개발하면서 공간 활용성에 가장 중점을 뒀다. 스마트룸, 스마트베드를 적용해 실내 공간을 전동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태양광을 전기로 바꿔 주는 태양전지 패널도 사양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대용량 배터리 및 효율적인 충전시스템을 적용해 캠핑 중 배터리 방전에 대한 걱정을 줄였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포레스트 출시로 증가하는 국내 캠핑 수요 및 정부의 캠핑카 규제 완화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키 기반 신규 서비스 런칭
(2020년 9월)

현대자동차는 디지털키를 기반으로 공간 제약을 극복한 새로운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출시했다. 현대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인 이번 서비스는 차량과 고객의 위치가 다르더라도 디지털키를 활용, 전문 업체가 차량을 픽업하고 대리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한 ‘픽업앤대리’ 서비스와, 고객이 동승할 필요 없이 디지털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차량을 배송하는 ‘픽업앤딜리버리’ 서비스로 이루어졌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 출고된 현대자동차의 전체 차량 중 디지털키 옵션을 선택한 고객의 비중이 7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디지털키 기능 지원 차량에 限), ▲차량 출입 ▲시동 ▲운행 ▲제어 등의 기능에 더해 디지털키 고객만을 위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같은 서비스를 마련하게 됐다. 특히,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신규 서비스는 스마트폰과 자동차 간의 근거리 무선통신(NFC) 및 저전력 블루투스(BLE) 통신을 기반으로 디지털키의 공유 기능을 적극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세계 3대 IT 전시회 ‘IFA 2020’ 첫 참가
(2020년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가전·IT 전시회 ‘IFA 2020(International Funk Ausstellung 2020)’에 처음으로 참가해 친환경차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비전을 보여줬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엄격한 환경규제로 인해 수소전기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유럽시장에서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서 IFA에 참가했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는 IFA 글로벌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비전을 소개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가 적용된 순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에 대한 전략을 공개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친환경 자동차 해외판매 30만대 돌파
(2020년 12월)

세계 자동차 업계가 내연기관차량 비중을 줄여가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처음으로 친환경차 해외판매 30만대를 넘어섰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23만8155대) 대비 26.8% 증가한 것이다. 특히 전기차는 작년 같은 기간 6만8907대 대비 2배 가까이 판매량이 증가했다. 현대차그룹이 내년을 전기차 도약 원년으로 삼은 만큼 향후 친환경차 판매에서 전기차 역할을 더욱 커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지난 10일 ‘최고경영자 인베스터 데이’에서 미국과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2040년부터 순수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전동화 차량만 판매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8∼10%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해외판매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올해 친환경차 해외판매가 늘었다”며 “향후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전동화 라인업 강화를 통해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51주 차 iR52 장영실상 수상
(2020년 12월)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전륜 대형 습식 8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DCT)`가 51주 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DCT는 수동 변속기의 우수한 연료 효율성과 운전의 재미, 자동변속기의 편리함을 동시에 담아낸 변속기다. 습식 DCT는 구조상 클러치 냉각 성능에 한계가 있는 건식 DCT와 달리 별도로 전동식 오일펌프를 장착해 고성능 엔진에도 적용할 수 있어 활용성이 좋다. 또 해외에서 생산되는 DCT는 대부분 7속 기어인 데 비해 이번에 현대차가 내놓은 전륜 대형 습식 DCT는 8속 기어를 적용해 연비·동력 성능이 우월하다. 국내에서 DCT를 자체 개발해 생산하는 업체는 현대차가 유일하다. 습식 8단 DCT의 동력 전달 효율은 약 94%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변속감이 역동적이면서도 부드러워져 전반적인 승차감도 개선됐다. 현대차는 습식 8속 DCT를 고성능 차량과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세단 등에 탑재해 국내와 유럽, 북미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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