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B2C,B2B
자사
완성차 제조 및 판매
자동차 부품 제조
차량할부금융 및 결제대행
경쟁사
테슬라코리아
한국GM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맞춘 사업 구조 개편
Weakness
현대차 전기충전소, 수입 전기차와의 호환문제
Opportunity
정부의 전기자동차 산업 지원
Threat
전세계적 자동차 반도체 품귀 현상

사업개요

차량부문
77.0%
금융부문
16.0%
기타부문
7.0%

재직자가 본 현대자동차더보기

84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82

"대내외적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산업군"

"안정적인 사업, 지속적인 신사업 발굴, 밥이 무료, 차값이 할인된다"

"휴가사용, 육아휴직 등이 자유롭다. 이름 있는 대기업이다보니 어디 가서 내 회사가 어떤지 설명할 필요가 없다."

"부서 by 부서로 야근이 있는 편이다. 인사적체가 있다."

"평일 야근수당이 포괄임금제 외에 추가로 없고, 식사 복지가 타 대기업에 비해 부족하다."

* 20210504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국내 시장 점유율이 약 50%에 달하는 압도적인 국내 1위 기업이자, 글로벌 시장에서 약 450만대를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이기도 하다. 종속 자회사로 금융사업인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차량부문 77.0%

주요사: 현대자동차, HMA, HME,HMCA, HMMA, HMMC 등
주요제품: 자동차 등

2위 금융부문 16.0%

주요사: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HCA
주요제품: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3위 기타부문 7.0%

주요사: 현대로템 등
주요제품: 철도제작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자동차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고객 만족 서비스 공략
당사는 경쟁이 심화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상품 개발, 가격 정책과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GV80과 The All-new G80을 통해 제네시스 라인업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중대형 인기 차종 및 고성능 4개 차종의 가격을 인하하는 '착한 가격' 정책을 진행하였고, 대대적인 고객 서비스 혁신을 위해 당사 서비스 브랜드인 '블루멤버스(bluemembers)'를 확대 개편하였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시스템 도입
당사는 '친환경' 측면에서 지속성장을 위한 도약의 발걸음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의 친환경차 뿐 아니라 당사가 오랜 시간 동안 시장을 선도해 온 내연기관 자동차 역시 친환경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신소재 적용 확대, 자동차 경량화, 연비 개선 및 배출가스 저감, 폐기 시 환경영향 저감 등 다양한 기술과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고객신뢰 회복
하언태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은 “회사와 직원들의 공동 생존과 발전을 위한 품질 향상 노력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며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우리 차를 선택해주는 고객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품질 좋은 차로 보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현대차의 먹거리가 될 전기차 등 미래차와 고급차에 품질문제가 발생하면 브랜드 가치에도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며 “고객신뢰 회복이 곧 고용을 지키는 길임을 명심하고 ‘내 공정만큼은 완벽하게 책임진다’는 자세로 업무에 임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래모빌리티 도약
하언태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은 “현대차는 그동안 1998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위기를 기회 삼아 한 단계 도약하는 역사를 만들어 왔다”며 “올 한 해 임직원 모두가 한 마음으로 안전, 품질 등 맡은 바 최선을 다한다면 미래모빌리티 선두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
·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출시
· 디지털키 기반 신규 서비스 런칭
· 세계 3대 IT 전시회 ‘IFA 2020’ 첫 참가
사업성과
· 친환경 자동차 해외판매 30만대 돌파
· 51주 차 iR52 장영실상 수상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브랜드 공개
· 반려동물 이동서비스 시범 운영
· 블루멤버십을 강화한 신용카드 출시
· 고성능 SUV '코나 N' 출시
사업성과
· 1분기 수익성 개선
· iF디자인 어워드 5개 부문 15개 디자인상 수상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
(2020년 7월)

현대자동차가 전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대형트럭의 경우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투입되는 프로토타입과 전시용 콘셉트카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양산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자동차가 최초다. 이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스위스 수출은 현대자동차의 서유럽 대형 상용차 시장 첫 진출인 동시에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출시
(2020년 7월)

현대자동차는 소형 트럭 포터Ⅱ(2)를 기반으로 한 캠핑카 ‘포레스트’를 출시한다. 국내 캠핑카 등록 대수는 2014년부터 5년간 약 5배가 증가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 활동 수요와 캠핑카 개조 규제 완화로 캠핑카 인기는 더 뜨거워지고 있다. 정부는 연간 6,000대 차량이 캠핑카로 개조되면서 1,300억 원 규모의 시장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자동차는 포레스트를 개발하면서 공간 활용성에 가장 중점을 뒀다. 스마트룸, 스마트베드를 적용해 실내 공간을 전동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태양광을 전기로 바꿔 주는 태양전지 패널도 사양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대용량 배터리 및 효율적인 충전시스템을 적용해 캠핑 중 배터리 방전에 대한 걱정을 줄였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포레스트 출시로 증가하는 국내 캠핑 수요 및 정부의 캠핑카 규제 완화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키 기반 신규 서비스 런칭
(2020년 9월)

현대자동차는 디지털키를 기반으로 공간 제약을 극복한 새로운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출시했다. 현대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인 이번 서비스는 차량과 고객의 위치가 다르더라도 디지털키를 활용, 전문 업체가 차량을 픽업하고 대리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한 ‘픽업앤대리’ 서비스와, 고객이 동승할 필요 없이 디지털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차량을 배송하는 ‘픽업앤딜리버리’ 서비스로 이루어졌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 출고된 현대자동차의 전체 차량 중 디지털키 옵션을 선택한 고객의 비중이 7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디지털키 기능 지원 차량에 限), ▲차량 출입 ▲시동 ▲운행 ▲제어 등의 기능에 더해 디지털키 고객만을 위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같은 서비스를 마련하게 됐다. 특히,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신규 서비스는 스마트폰과 자동차 간의 근거리 무선통신(NFC) 및 저전력 블루투스(BLE) 통신을 기반으로 디지털키의 공유 기능을 적극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세계 3대 IT 전시회 ‘IFA 2020’ 첫 참가
(2020년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가전·IT 전시회 ‘IFA 2020(International Funk Ausstellung 2020)’에 처음으로 참가해 친환경차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비전을 보여줬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엄격한 환경규제로 인해 수소전기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유럽시장에서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서 IFA에 참가했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는 IFA 글로벌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비전을 소개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가 적용된 순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에 대한 전략을 공개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친환경 자동차 해외판매 30만대 돌파
(2020년 12월)

세계 자동차 업계가 내연기관차량 비중을 줄여가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처음으로 친환경차 해외판매 30만대를 넘어섰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23만8155대) 대비 26.8% 증가한 것이다. 특히 전기차는 작년 같은 기간 6만8907대 대비 2배 가까이 판매량이 증가했다. 현대차그룹이 내년을 전기차 도약 원년으로 삼은 만큼 향후 친환경차 판매에서 전기차 역할을 더욱 커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지난 10일 ‘최고경영자 인베스터 데이’에서 미국과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2040년부터 순수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전동화 차량만 판매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8∼10%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해외판매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올해 친환경차 해외판매가 늘었다”며 “향후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전동화 라인업 강화를 통해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51주 차 iR52 장영실상 수상
(2020년 12월)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전륜 대형 습식 8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DCT)`가 51주 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DCT는 수동 변속기의 우수한 연료 효율성과 운전의 재미, 자동변속기의 편리함을 동시에 담아낸 변속기다. 습식 DCT는 구조상 클러치 냉각 성능에 한계가 있는 건식 DCT와 달리 별도로 전동식 오일펌프를 장착해 고성능 엔진에도 적용할 수 있어 활용성이 좋다. 또 해외에서 생산되는 DCT는 대부분 7속 기어인 데 비해 이번에 현대차가 내놓은 전륜 대형 습식 DCT는 8속 기어를 적용해 연비·동력 성능이 우월하다. 국내에서 DCT를 자체 개발해 생산하는 업체는 현대차가 유일하다. 습식 8단 DCT의 동력 전달 효율은 약 94%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변속감이 역동적이면서도 부드러워져 전반적인 승차감도 개선됐다. 현대차는 습식 8속 DCT를 고성능 차량과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세단 등에 탑재해 국내와 유럽, 북미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1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브랜드 공개

(2021년 3월)

현대자동차그룹이 단 5분 충전에 100㎞를 주행할 수 있는 신규 충전소 브랜드 'E-피트(로고)'를 23일 첫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 'E-피트'를 연내 120기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공개된 E-피트 충전소에서는 현대차그룹의 800V 시스템을 탑재한 전기차 이용 고객이라면 기존 충전 시간보다 최대 50% 줄어든 18분 내에 80%를 충전할 수 있다. 이는 5분 충전으로 약 100㎞ 주행이 가능한 속도다. 충전소는 별도 조작 없이 인증·충전·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한 플러그앤차지 기능을 적용했다. '디지털 월렛'을 적용해 충전소에서 충전사업자별 별도의 물리적 카드 없이 앱을 활용해 인증 및 결제가 가능하다. 충전소 만차 시 대기자 간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앱 대기표 발급 시스템인 '디지털 큐' 서비스도 적용했다. 전기차 충전 고객 편의를 위해 충전기의 무겁고 뻣뻣한 케이블 사용성도 개선했다. 현대차는 먼저 다음 달 중순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기 72기를 설치될 계획이다.
반려동물 이동서비스 시범 운영
(2021년 4월)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를 활용한 반려동물 대상 도심형 모빌리티 서비스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즐겁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이동·의료·미용·숙박 등 다양한 펫 서비스를 제공하는 '엠 바이브(M.VIBE)' 사업을 오는 8월말까지 약 4개월간 시범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KST모빌리티와 함께 시범 운영하는 엠 바이브는 펫의 이동과 의료·미용·숙박 등 활동을 연계, 고객이 각각의 서비스를 직접 확인하고 예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앤 통합형 모빌리티 서비스다. 엠바이브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이용 가능하다. 고객은 앱을 통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원하는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으며 펫 용품 구매도 할 수 있다. 탑승은 보호자 동반은 물론 반려동물 혼자서도 가능하다. 이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출발지와 목적지 입력 후 픽업 및 이동 예상 시간을 확인한 뒤 예약할 수 있다. 이동 서비스 예약 시 출발지로 돌아오는 왕복 개념의 리턴 서비스도 함께 이용 가능하다.
블루멤버십을 강화한 신용카드 출시
(2021년 4월)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모빌리티 라이프 혜택을 업그레이드 한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현대 모빌리티(Hyundai Mobility)카드'를 새롭게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현대 모빌리티카드와 현대 모빌리티 플래티넘(Platinum)카드'로 구성된 이번 신상품은 기존 '현대 블루멤버스(BLUEmembers)카드'를 업그레이드한 상품으로 적립되는 리워드를 블루멤버스 포인트에 집중해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블루멤버스 포인트는 현대자동차 고객들을 위한 멤버십 포인트로, 현대자동차 구매와 운영 및 유지관리는 물론 다양한 제휴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현대 모빌리티카드는 기존 상품 대비 주유, 정비, 세차 등 차량 유지관리와 대중교통, 카셰어링 등 모빌리티 업종 이용 시 포인트 적립 혜택을 강화했다. 양사는 친환경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맞춰 '현대 EV카드'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 카드는 당월 이용금액에 따라 충전금액의 최고 100%(월 2만원 한도)를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고성능 SUV '코나 N' 출시
(2021년 4월)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브랜드 'N' 시리즈의 첫 번째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코나 N'을 27일 공개했다. 현대차는 코나 N에 2.0리터(ℓ) 터보 GDI엔진을 장착했다. 실린더 블록의 형상과 재질 개선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터보 부스트압을 일시적으로 높여 출력을 향상하는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하면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올릴 수 있다. 런치콘트롤 작동 기준으로 240km/h의 최고속도와 함께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5초만에 주파 가능하다. 10인치 디스플레이와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탑재됐다.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해 운전의 재미를 배가한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N 브랜드 필름을 통해 드라이빙의 매 순간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표현했다"며 "전기·수소전기차 등 다변화하는 자동차의 동력원에도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을 지속해서 추구하겠다는 게 N 브랜드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1분기 수익성 개선
(2021년 4월)

지난 4월 22일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1년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27조 3910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1.8% 증가한 1조 657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매출액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판매 물량 증가’와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제품군 Mix 개선’을 언급했다. 매출액은 환율의 영향을 받아 전년 동기 대비 1조 1220억 원의 감소요인이 발생했으나, 판매 물량 증가로 인해 1조 4610억 원이 증가했고 제품군 Mix 개선으로 1조 860억 원이 증가하여 최종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조 720억 원이 증가했다. 영업이익 또한 환율로 인해 감소요인이 생겼으나 판매 물량 증가와 제품군 Mix 개선 등의 이유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7930억 원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은 기업의 수익성을 판단하는 지표 중의 하나로 사용되므로 2021년 1분기 기준 현대자동차의 수익성이 전년 동기와 비교하여 개선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iF디자인 어워드 5개 부문 15개 디자인상 수상
(2021년 4월)

현대차·기아는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2021 iF디자인상에서 제품과 커뮤니케이션, 건축,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페셔널 콘셉트 등 5개 부문에 걸쳐 총 15개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E-PIT 초고속 충전기’는 ‘인간 중심’을 테마로 고객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디자인 솔루션을 높이 평가받아 1만여 출품작 중 75개에 주어지는 금상을 수상하며 전기차와 더불어 인프라 구축에서도 기술력과 디자인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현대디자인담당 이상엽 전무는 “사용자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디자인을 고민해야 한다”며 “이번 E-Pit 초고속 충전기 디자인은 전기차 운전자에게 새로운 충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말했다. ‘E-Pit 초고속 충전기’는 올해 3월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의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도 본상(Winner)를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제품부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기술은 물론 디자인에서도 역량을 집중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비교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경쟁사 비교

현대자동차(주)

대표사업자동차 및 부품 제조

매출액103조 9,976억

영업이익2조 3,947억

현황전기자동차 개발, 차세대 모빌리티 사업 진행, 중국 시장 진출 확대

경쟁사 목록

테슬라코리아

대표사업전기자동차,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 제품 제조

매출액1,809억

영업이익27억

현황전기자동차 개발, 자율주행 AI 개발, 가상화폐 결제수단 채택

한국GM

대표사업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

매출액8조 4,538억

영업이익-3,324억

현황소형 SUV시장 강세, 픽업트럭 사업 확대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르노삼성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종합 분석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맞춘 사업 구조 개편

현대차 전기충전소, 수입 전기차와의 호환문제

정부의 전기자동차 산업 지원

전세계적 자동차 반도체 품귀 현상

강점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맞춘 사업 구조 개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취임 후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사업 및 지배구조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걷는 차'를 개발하기 위해 미국 로봇 제조업체인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는가 하면, 지배구조 개선 토대를 마련해 나가는 과정에서 핵심 사업이 아닌 부분은 과감히 정리하고 있다. 지난 1일에는 현대차그룹의 IT계열사인 현대오토에버가 현대엠엔소프트와 현대오트론을 합병했다. 현대차그룹 내 분산된 소프트웨어 역량을 통합해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약점
현대차 전기충전소, 수입 전기차와의 호환문제
현대차가 전기차충전서비스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전기충전소 브랜드 현대 E-Pit을 조성하고 있다. 전국 고속도로에 72개가 설치되었으며, 타사 전기차 이용자에게도 개방된다. 그러나 테슬라 및 일본 전기차의 이용이 제한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현대차는 테슬라와 일본 전기차 모델의 충전 규격이 현대차를 비롯, 대다수의 글로벌 자동차업체의 DC콤보 타입과는 다른 독자적인 규격을 사용하고 있어, 이를 바꿔주는 어댑터가 필요하고, 이는 충전기의 안전관리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테슬라의 DC콤보 어댑터 사용 불가를 현재 기본 방침으로 하고 있다. 테슬라 전기차 이용자들은 “고속도로는 공공부지며, 1원이라도 세금지원을 받아서 지었다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용시설”이라고 주장한다.
기회
정부의 전기자동차 산업 지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정부는 한국판 뉴딜 10대 사업에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선정했다"라며 "2025년까지 전기차·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에 20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친환경 미래차 현장인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세계적인 치열한 경쟁 속에서 5년이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는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고 북미, 유럽, 중국 시장 진출을 촉진하겠다"며 "2차 전지 소재·부품·장비를 연 매출 13조 원의 신산업으로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공공 유휴부지 활용과 충전소 경제성 확보 방안 등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 충전 인프라 없이는 늘어나는 미래차를 감당할 수 없다"라며 "제때 완공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의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위협
전세계적 자동차 반도체 품귀 현상
기업의 체감경기가 긍정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가운데 반도체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산업은 여전히 부정적 전망이 우세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어 내수경기의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 올초 이후 전세계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은 수시로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생산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 대형 SUV처럼 가장 잘 팔리고 수익을 많이 내는 핵심 차량에 사용할 칩 부품마저 동이 날 경우를 대비해서다. 전세계적인 반도체 부품 부족으로 일본 토요타, 독일 폭스바겐, 스텔라티스 역시 최근 몇 주 동안 생산을 중단 혹은 일정을 변경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칩부족으로 올해 차업계 피해규모는 수십억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예상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덧붙였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 문화는 어떨까?

현대자동차(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 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가치 추구

비전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 Lifetime partner in automobiles and beyond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미션

무한책임정신, 가능성의 실현, 인류애의 구현

핵심가치

  1. 01
    고객최우선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가치의 중심에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는 고객감동의 기업 문화를 조성합니다.
  2. 02
    도전적 실행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며 할 수 있다는 열정과 창의적 사고로 반드시 목표를 달성합니다.
  3. 03
    소통과 협력
    타부문 및 협력사에 대한 상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나눔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창출합니다.
  4. 04
    인재존중
    우리 조직의 미래가 각 구성원들의 마음가짐과 역량에 달려 있음을 믿고 자기계발에 힘쓰며, 인재존중의 기업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5. 05
    글로벌 지향
    문화와 관행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를 지향하고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존경 받는 개인과 조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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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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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전형

  3. 03실무면접
    (인성검사)

  4. 04임원면접

  5. 05신체검사

  6. 06입사

모집시기
'연중 수시 채용
석·박사학위자
직무 유관성이 있는 석박사 학위의 경우 경력사항으로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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