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한국콜마(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B2B
자사
화장품ODM기업
경쟁사
코스맥스

종합분석

Strength
다각화한 포트폴리오로 시너지 기대
Weakness
경쟁사에 비해 부진한 온라인 채널
Opportunity
해외 화장품 시장 회복
Threat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용기 재활용 법규

사업개요

화장품
56.3%
의약품
37.6%
식품
6.1%

재직자가 본 한국콜마더보기

75

조직문화분위기
76
연봉복지
75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5
경영진비전
74

"회사측에서 직원 복지를 위해 노력합니다."

"다들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입니다. 젊은 분위기의 회사입니다."

"회사 새로 옮김. 건물이 새거라 깨끗해요."

"기존 고인물들은 계속 남아있다."

"연봉이 아주 적은건 아니지만 일에 비하면 글쎄.."

"상사와 부하 간의 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 2021.04.29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한국콜마(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한국콜마는 화장품과 의약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업계 최초로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시스템을 도입하여 기획 단계부터 완제품 생산, 관리, 출하까지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화장품 56.3%

화장품 회사의 주문을 받아 기초, 기능성, 색조 화장품 등을 생산
아모레, LG생건, 카버코리아 등에 납품

2위 의약품 37.6%

제약회사의 주문을 받아 외용액제, 고형제 등을 생산
유한양행, 한미약품, 안국약품 등에 납품

3위 식품 6.1%

컨디션,홍삼진,헛개수 등의 식품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국콜마(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국콜마의 현황은? #보도자료 #사업보고서

4년 연속 매출 1조 돌파
한국콜마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에도 4년 연속 매출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리며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국콜마는 지난해 매출 1조314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4.7% 감소한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5.2% 증가한 1150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378.1% 늘어난 1608억원으로 집계됐다. 핵심 자회사 HK이노엔(inno.N) 실적이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했다. 실제 국내 30호 신약인 '케이캡정'(위식도역류질환)이 매출 호조를 보였다. 또 두창백신 수주도 매출 증가에 힘을 보탰다.

2021 사업방향은?

화장품 산업과 함께 서서히 매출 개선
국내 화장품 OEM 전문기업 한국콜마(대표 안병준)의 실적개선이 올해 상반기부터 조금씩 개선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특히 한국 본사와 중국법인 HK이노엔이 실적개선이 핵심 견인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신영증권은 4월 28일 한국콜마에 대해 “한국과 중국에서의 실적회복이 되고 있고 특히 자회사인 중국법인 HK이노엔은 2022년 하반기 기준으로 성장세가 전망된다”며, "중국 북경법인은 오프라인 고객사 중심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가동률이 20% 수준으로 매출 회복이 더딘 상황이지만 무석은 온라인 고객사를 중심으로 가동률을 꾸준히 높이는 중이다. 특히 하반기에는 HK이노엔의 상장 이벤트가 예상되어 종속회사 가치 제고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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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제약사업 매각
· 오일 성분 없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
· 3D딜라이트(D-light) 블러셔 개발
사업성과
·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 색조화장품 10종 프랑스 'EVE' 비건 인증 획득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35색 피부색 표현 가능한 리퀴드 파운데이션 개발
· HK이노엔 상장 전 500억 추가 배팅
· 플래닛147 온라인 서비스 시작
사업성과
· 보습력 높은 스틱형 화장품 미국 특허 획득
· 패키지 디자인 글로벌 어워드 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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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제약사업 매각
화장품 제조업자개발생산(ODM) 기업 한국콜마가 제약사업 부문을 사모펀드에 매각했다. 한국콜마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는 자(子)회사 콜마파마의 보유지분 전량과 한국콜마의 제약사업부문을 약 5124억원에 IMM프라이빗에퀴티에 매각한다고 27일 공시했다. 글로벌 의약품 생산대행(CMO) 사업을 하는 콜마파마 지분은 1761억원에, 치약 사업을 제외한 한국콜마 제약사업 부문은 IMM에 3363억원에 양도하기로 했다. 한국콜마는 제약사업 매각 이유에 대해 “재무구조 개선 및 그룹 사업구조 재편으로 핵심 역량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매각 절차를 통해 한국콜마는 화장품 사업에만 집중하고, 제약사업은 한국콜마 자회사인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이 집중하는 식으로 사업 구조가 재편될 전망이다.
오일 성분 없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업체인 한국콜마는 기름(오일) 성분을 넣지 않고 수분과 수용성 성분으로만 만든 자외선 차단제를 개발하고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오일 성분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자외선 차단제는 해외에 일부 사례가 있지만 국내 개발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소개했다. 기존 자외선 차단제는 오일 성분을 이용해 자외선을 차단했지만, 한국콜마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수용성 성분을 개발하고 이를 점증제(점도를 높여주는 물질) 안에 안정적으로 보관하는 기술로 오일이 없는 차단제를 만들었다.
3D딜라이트(D-light) 블러셔 개발
한국콜마가 블러셔에 입체감을 불어넣은 ‘3D딜라이트’(D-light) 블러셔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3D딜라이트 블러셔는 밝은 색상(light)의 블러셔 펄을 3D로 만들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화장할 때 황홀한 즐거움을 준다는 딜라이트(delight)의 의미도 부여했다. 이번 블러셔는 3D프린터를 활용해 차별화했다. 3D프린터로 고객이 원하는 모양의 제조 틀을 만들고 다양한 입체 디자인을 표현해 기존에 평평하고 균일했던 단조로움을 해소했다고 한국콜마 측은 설명했다. 특히 제품이 만들어지면서 보습 성분이 공기와 함께 안에서 바깥으로 배치되며 우수한 밀착감까지 나타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콜마는 ‘맞춤형 디자인’(Customized Design) 기술을 바탕으로 아트 쿠션과 아트 파운데이션, 아트 젤리 섀도 등을 개발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한국콜마의 올 상반기 매출액은 655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6%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508억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13.9% 줄어들었다. 1분기보다 2분기 실적 하락 폭이 컸다. 지난 2분기 한국콜마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3221억원, 272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4%, 28.4% 쪼그라들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올 2월부터 이어진 코로나 영향에 상반기 매출이 부진했다”며 “1분기보다 2분기에 실적이 더 좋지 않은 이유는 유통사들에게 판매되는 재고가 남아있어 2분기때는 매출이 발생하지 않은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실적 개선을 위해 노력했고,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좀 나아질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색조화장품 10종 프랑스 'EVE' 비건 인증 획득
한국콜마는 최근 프랑스 인증 기관인 '이브'(EVE)로부터 색조화장품 품목 10종에 대한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인증 품목은 쿠션·선크림·팩트·마스카라 등 주요 메이크업 화장품 10종으로 제조 과정에서의 동물 실험 배제는 물론 원료부터 패키지까지 동물성 성분 사용을 금지하는 엄격한 기준의 절차를 거쳤다. 이번 인증은 비건 화장품 대부분이 기초화장품에 집중돼 있는 시장 상황에서 이뤄낸 결과여서 의미가 크다. 그간 색조화장품의 경우 동물성 원료를 대체할 비건 원료를 찾기 어려워 기초화장품 대비 상대적으로 비건 인증을 받는 사례가 적었다. 한국콜마는 비건 인증을 받은 색조화장품 10종을 토대로 고객사의 니즈와 트렌드에 발맞춰 커스터마이징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국내는 물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비건 화장품 시장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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