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
해외·국내
자사
해운업
경쟁사
HMM
장금상선

종합분석

Strength
탄탄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
Weakness
해운업 특성상 불안전한 물동량
Opportunity
돌아온 해운업 전성기
Threat
코로나19 완화 기대로 인한 유가 상승

사업개요

해상운송

재직자가 본 고려해운더보기

76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5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75

"회사가 규모가 있고 복지도 잘 되어 있는 편이라 업무환경은 좋아요."

"자유분방하다."

"수직적인 조직문화와 보고형 업무가 많다."

* 2021.04.27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54년에 설립된 고려해운은 한국 일본간 국내 최초 풀 컨테이너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 중국,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 러시아, 중동에 컨테이너 정기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해상운송

외항화물운송, 내항화물운송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고려해운의 현황은? #보도자료

36년 연속 흑자 달성
국내 해운사들이 올해 해상 운임 상승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다. 아시아발 북미 항모 운임이 중국발을 중심으로 급격히 상승하고, 컨테이너 선박의 중국 집중으로 선복 부족이 심화되고 있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상반기 위축됐던 해상 물동량이 하반기부터 급증하면서 선박 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박스 확보도 쉽지 않다. 컨테이너선 운임이 상승한 이유이다. 고려해운은 사상 최대 흑자를 달성하여 직원들에게 450% 성과급을 지급하였다. 고려해운의 작년 매출액은 1조 9,531억원으로, 2019년보다 521억원 증가하였다.

2021 사업방향은?

도전과 경험을 얘기하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
펜데믹으로 5년이 소요될 디지털화 과정이 1년으로 단축됐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를 맞아 우리 회사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매년 강조해오던 IT를 활용한 업무 변화는 2021년에 1차 그림을 완성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추구해온 ICC는 Data통합과 연결된 Process로, 현황을 실시간 파악하고 대처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제 e-KMTC와 Salesforce의 통합운영으로 화주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선제적 화주 응대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어서 다음과 같은 2차 목표 설정을 준비합시다. 첫째는 KMTC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IT환경 구축과 업무 프로세스 혁신입니다. 둘째는 대고객서비스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조직의 역량의 변화입니다. 셋째는 외부환경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를 위한 항로를 적극적으로 개설하고 이를 통한 3백만TEU시대를 여는 것입니다. 조직과 선대, IT 등을 정비하여 보다 높은 곳을 향해, 전사가 노력, 정진해야 합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트레드링스와 업무협약 체결
· 한국해양진흥공사와 말레이시아 현지 합작회사 설립
사업성과
· 인천항 컨 선사 최초 ‘연 50만 TEU’ 돌파
· '바다의 날' 기념 금탑산업훈장 수상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고려해운 · 남성해운, 6번째 한중일 펜듈럼 제휴
사업성과
· ‘인천항 선박 저속운항 우수선사’에 선정
· 아시아 역내항로 선복량 순위 10위권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트레드딩스와 해운 물류시장 디지털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대표 박민규)와 고려해운(대표 박정석, 신용화)은 ‘해운시장 디지털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트레드링스는 2015년 대한민국 수출입 물류 시장에 최초로 디지털 플랫폼을 선보인 이후 5년간 시장에 산재되어 있는 데이터를 일원화하고 수출입 기업과 포워더 간의 업무를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트레드링스가 구축하고 있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 환경에 고려해운만의 노하우와 영업력을 결합해 해운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협력과 글로벌 해운 물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의 사례를 만들기 위해 적극 협력에 나선다. 고려해운 신용화 대표는 “트레드링스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급변하는 해운 물류 시장에서 국내 해운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의 사례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와 말레이시아 현지 합작회사 설립
한국해양진흥공사와 고려해운은 동남아 항만물류사업 동반 진출의 일환으로 추진한 말레이시아 합작회사(KM Cargo Services SDN. BHD.) 설립에 따른 출자 서명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회사를 통해 말레이시아 포트클랑(Port Klang) 노스포트 터미널 내 위치한 컨테이너 적치장(Malaysia North Port ODD, On Dock Depot)을 확보하게 된다. 총 출자금액은 63만달러로, 공사와 고려해운이 각각 40%, 60%를 출자한다. 말레이시아 포트클랑(Port Klang)은 동남아에서 싱가포르 다음으로 많은 물량을 처리하는 물류 거점지역으로 고려해운의 주요 운항 서비스 지역 중 하나다. 이번 진출을 계기로 향후 해당지역에서 국적선사의 물류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화 제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인천항 컨 선사 최초 ‘연 50만 TEU’ 돌파
고려해운이 인천항 컨테이너 선사 중 처음으로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50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돌파했다. 1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고려해운은 인천항에서만 51만TEU(잠정치)의 물동량을 처리했다. 이는 2018년 고려해운의 인천항 물동량 49만2천TEU보다 3.7%가량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 인천항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이 310만TEU(잠정치)인 점을 고려하면, 전체 물동량 중 6분의 1 정도를 고려해운이 운반한 셈이다. 고려해운은 지난해 중국과 베트남과의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전년보다 더 많은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환적 화물이 전년 대비 늘어난 것도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 힘을 보탰다고 고려해운 관계자는 설명했다. 고려해운은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31일 열린 인천항만공사 종무식에서 '물동량 유치 기여 포상'을 받았다.
'바다의 날' 기념 금탑산업훈장 수상
해양수산부는 제25회 바다의 날을 기념해 박현규 한국해사문제연구소 이사장에게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여한다고 30일 밝혔다. 1948년 2등 항해사로 해운업에 발을 디딘 박 이사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항만을 만드는 등 해운물류산업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우리나라 해운업 역사의 산 증인으로서, 고려해운을 창업하는 등 해운산업 육성과 해운물류 분야 학술사업, 인력 양성, 단체 육성 등 해운업 위상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바다의 날을 통해 다시 한번 해양강국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됐다”며 “코로나 19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위기극복 DNA를 가진 우리 국민은 이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세계 10대 해양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1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고려해운 · 남성해운, 6번째 한중일 펜듈럼 제휴

고려해운과 남성해운이 우리나라와 일본 동안·홋카이도, 북중국을 연결하는 펜듈럼항로를 연다. 고려해운과 남성해운은 10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을 배선해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을 잇는 뉴차이나칭다오(NBP) 서비스를 개설한다고 2일 밝혔다. 고려해운은 흥아해운과 함께 벌이던 한중일 펜듈럼노선인 KJCQ와 KJCS를 중단하는 대신 남성해운과 손잡고 신항로를 선보인다. 선박 배선은 고려해운에서 2척, 남성해운에서 1척을 맡는다. 고려해운은 장기용선 <서니아이리스>(SUNNY IRIS) <서니아카시아>( SUNNY ACACIA)호, 남성해운은 자회사 동영해운의 선박 <페가수스유닉스>(PEGASUS UNIX)를 각각 운항한다. 이로써 고려해운과 남성해운의 펜듈럼항로 공동운항은 6편으로 늘어났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인천항 선박 저속운항 우수선사’에 선정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최준욱)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시행 중인 ‘인천항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VSR)의 1차 년도 운영결과, 참여 우수선사는 고려해운㈜, 장금상선㈜ 순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우수선사는 고려해운 273척, 장금상선 156척, 동영해운 108척, HMM 107척 순이며, 해당 기간 참여 선박이 저속운항으로 감축한 온실가스를 환산하면 소나무 약 5만2000그루를 심는 효과와 비슷한 것으로 분석됐다. IPA는 결과에 따른 항비 감면액을 확정하고 별도 안내 후 상반기 중 항비 감면액을 지급할 예정이다.
아시아 역내항로 선복량 순위 10위권
아시아역내항로 선복량 순위에서 국적선사인 고려해운과 장금상선이 나란히 10위권에 포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 해운조사기관인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고려해운과 장금상선의 아시아역내항로 운항 선복량은 각각 10만3700TEU 9만600TEU로, 세계 8위와 10위를 차지했다. 장금상선 선복량은 흥아라인을 포함한 수치다. 시장점유율은 5.5% 4.8%다. 전체선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고려해운은 65%, 장금상선은 94%였다. 중동항로를 서비스하는 고려해운의 아시아역내항로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된다. 두 선사의 전체 선복량은 15만8800TEU 9만6000TEU로, 각각 세계 14위와 20위에 올라 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비교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경쟁사 비교

고려해운(주)

대표사업컨테이너 선박업

매출액1조 9,531억원

영업이익455억원

현황36년 연속 흑자로 탄탄한 재무구조 보유

경쟁사 목록

HMM

대표사업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

매출액5조 5,131억

영업이익-2,997억

현황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정회원에 가입
지난해 최대 실적 기록

장금상선

대표사업컨테이너 운송, LCL 서비스

매출액1조 5,331억

영업이익515억

현황최근 흥아해운 인수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대한해운, 에이치라인해운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종합 분석

탄탄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

해운업 특성상 불안전한 물동량

돌아온 해운업 전성기

코로나19 완화 기대로 인한 유가 상승

강점
탄탄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
고려해운은 창립 이래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 흑자로 유지해온 튼튼한 재무구조는 다른 경쟁사들이 침체기를 겪을 때도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었다. 고려해운은 안정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IMO 환경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디지털 기반 물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등 업무 과정에 있어 IT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시키고 있으며 선박 저속운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한국선급, 현대미포와 함께 최소 평형수 적용한 컨테이너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등 친환경 선박을 위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약점
해운업 특성상 불안전한 물동량
해운업의 특징은 공급과 수요가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10~20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을 극단적으로 오간다는 점이다. 경제의 여러 산업 가운데 해운업만큼 극단적인 경기민감형 산업은 드물다. 2019년까지만 해도 연 6000억원 대의 적자로 신음하다가 최근 유례없는 호황을 맞은 HMM이 사이클을 잘 탄 기업 중 하나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오늘 맑다가 내일은 비가 오는게 해운시장"이라며 "특히 코로나 백신 보급에 따라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기회
돌아온 해운업 전성기
해운사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컨테이너선사들은 운임 강세로 웃었고, 벌크선사들도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에 힘입어 반등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지난해 대비 3배로 치솟는 등 2월 중순까지 운임이 초강세 국면을 유지했고, 조정 국면에 진입했던 유럽 운임도 수에즈 운하 사고로 재차 반등한 것이 업계엔 호재로 작용했다. 이에 따라 5월부터 적용될 장기운송계약(SC)도 예년에 비해 높은 운임 수준으로 체결될 가능성이 커 이러한 호황 국면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또 태평양으로의 물동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라 2~3분기 더 좋은 실적을 올릴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위협
코로나19 완화 기대로 인한 유가 상승
운임 증가와 유가 하락으로 해운사들이 높은 영업 이익을 가질 수 있었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팬데믹이 가라앉을 것이라는 희망과 함께 유가가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해운사들의 비용 부담도 커질 전망이다. 이달 들어 싱가포르 기준 고유황유 가격은 톤당 400달러대, 저유황유 가격은 톤당 500달러대에 진입했다. 연초보다 모두 100달러가량 올랐다. 또다른 해운업계 관계자는 "2018년, 2019년 고점보단 아직 톤당 200달러가량 낮은 만큼 큰 부담은 아니다"라며 "다만 상승세가 어느 수준까지 이어질지 주목해봐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고려해운을 비롯한 해운사들은 선박 연료 가격이 상승할 때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 문화는 어떨까?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비전

가치 추구

도전(Challenge)

· 어려움에 굴하지 않는 사람
· 진취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
· 항상 타인을 배려하는 사람

혁신(Innovation)

·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 스스로 문제를 개선하는 사람
· 항상 최선을 다하는 사람

창조(Creation)

· 새로움을 추구하는 사람
· 배움을 즐기는 사람
· 열정을 가진 창의적인 사람

비전

  1. 01
    이상(理想), 그 이상의 목표
    고객이 기대하는 것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더 높은 곳을 바라보며 도전을 멈추지 않습니다
  2. 02
    최고의 서비스 프로바이더
    사고의 혁신, 프로세스의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 03
    특별함이 있는 KMTC 서비스
    창조적인 사고를 통해 최고의 서비스가 실현 될 수 있음을 고려해운은 잘 알고 있습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고려해운(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AI역량평가

  3. 03실무진면접

  4. 04임원면접

  5. 05신체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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