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주)제일기획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
기업
자사
국내 대표 광고 회사
경쟁사
이노션
HS애드

종합분석

Strength
지속적인 디지털 사업 확대
Weakness
내부거래 의존도 상승
Opportunity
코로나19속 광고시장 훈풍
Threat
신세계, 광고업 사업목적 추가

사업개요

디지털매체
47.6%
방송매체
28.8%
인쇄매체
13.6%
옥외
6.3%
기타
3.7%

재직자가 본 제일기획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9

"네임벨류가 있어 커리어 쌓기 좋음"

"근무환경이 대체로 좋고 자유로운 편"

"업종 특성상 잦은 야근과 늦은 퇴근"

* 20210426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주)제일기획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제일기획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의 광고 등 국내외 다양한 기업의 광고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디지털매체 47.6%

PC, 모바일 등에 실리는 광고 대행

2위 방송매체 28.8%

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등에 방영되는 광고 대행

3위 인쇄매체 13.6%

신문, 잡지 등에 실리는 광고 대행

4위 옥외 6.3%

건물 외벽 등에 걸리는 광고 대행

5위 기타 3.7%

기타 해외 계열사 등 운영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주)제일기획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제일기획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국내 1위 광고회사
연결 영업총이익은 전년 대비 5.2% 감소한 1조1,04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본사 영업총이익은 주요 광고주의 디지털 대행 증가로 전년대비 0.5% 증가한 3,041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연결 종속회사 영업총이익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유럽 및 인도 등의 해외 지역 실적 부진으로 7.2% 감소한 8,004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본사 영업총이익을 매체별로 보면 4매체는 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한 484억원을, 케이블 TV 및 인터넷은 28.8% 증가한 725억원을 기록하였으며, 4매체 광고제작 및 기타는 10.1% 감소한 1,833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비즈 커넥티드 에이전시'로의 변신 선언
종합광고 대행사인 제일기획은 최근 ‘비즈 커넥티드 에이전시’로의 변신을 선언했다. 광고, 체험마케팅, 전자상거래(e커머스)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광고주의 매출, 이익, 시장점유율 등을 높여주는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회사로 변신하겠다는 전략이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8일 “단순히 제품에 대한 광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 제품이 디지털 세계에서 어떤 반응을 얻고 있고, 어떻게 소비되는지를 데이터로 증명함으로써 광고주의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비계열 포트폴리오 강화
현재 북미와 유럽지역의 애드테크·데이터기업을 물색하고 있고 인수 규모도 2014년에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아이리스월드와이드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일기획은 이를 위해 두 가지를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첫째가 기업 인수합병(M&A)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주요 경영 목표 중 하나가 북미, 유럽의 데이터 기반 테크(기술) 회사를 인수하는 것”이라며 “온·오프라인 통합 솔루션을 통해 광고주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주)제일기획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남미서 독일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 광고 수주
· 中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업 '컬러데이터' 인수
· 호프테이프 캠페인 참여
사업성과
· 뉴욕페스티벌서 본상 34개 휩쓸어
· 3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느린 길 네비게이션 '슬로우로드' 캠페인 진행
· 스튜디오드래곤과 '드라마 비즈니스' MOU 체결
사업성과
· 애드페스트(ADFEST)에서 대상 포함 22개 본상 수상
· 갤럭시 S21 광고, 누적 조회 수 9,000만 뷰 돌파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주)제일기획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남미서 독일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 광고 수주
제일기획이 중남미 시장에서 독일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의 광고를 수주했다. 제일기획은 최근 바이어스도르프에서 주관한 중남미 지역 디지털 에이전시 선정 프레젠테이션에서 글로벌 광고회사들을 제치고 바이어스도르프의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제일기획은 중남미 지역에 바이어스도르프 디지털 전담 부서를 구성해 이달 초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제일기획은 2022년까지 칠레,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 중남미 9개 지역에서 바이어스도르프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디지털 플랫폼 운영, CRM(고객관계관리),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中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업 '컬러데이터' 인수
제일기획이 중국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컬러데이터(ColourData)'를 인수하고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 강화에 나선다. 컬러데이터는 지난 2014년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중국내 5천 개 이상의 SNS, 뉴스, 이커머스 사이트의 게시글과 댓글을 취합해 지역별/성별/연령대별 버즈를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해 AI 기반 자연어 분석, 실시간 시각화/리포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기획은 이번 컬러데이터사 인수를 통해 기존 광고주들의 마케팅 분석이 강화되고 나아가 중국 현지에서 다양한 분야의 신규 광고주 영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회사 실적의 40%를 상회하는 디지털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프테이프 캠페인 참여
제일기획은 ‘실종아동의 날(5/25)’을 맞아 경찰청, 우정사업본부, 한진택배와 함께 장기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호프테이프(Hope Tape)’를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장기실종아동 정보를 담은 포장용 박스테이프(일명 ‘호프테이프’)를 제작해 이를 택배 상자에 부착함으로써 전국 각지에 장기실종아동 정보를 전달하고 실종아동 문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공익 캠페인이다. 호프테이프의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제일기획은 향후 캠페인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및 기관들에게 디자인권을 오픈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장기실종아동 정보가 전달되도록 할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뉴욕페스티벌서 본상 34개 휩쓸어
제일기획이 주요 국제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에서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 제일기획은 ‘2020 뉴욕페스티벌’에서 아시아, 유럽, 중남미 등 글로벌 네트워크의 활약 속에 금상 7개, 은상 12개, 동상 15개 등 총 34개의 본상을 휩쓸었다고 밝혔다. 제일기획의 이번 수상작 중 가장 주목받은 캠페인은 홍콩법인이 츄파춥스와 함께 진행한 ‘홈워크, 뮤직, 타이디 업(Homework, Music, Tidy-Up)’ 캠페인으로 금상 5개 등 총 18개의 상을 받았다. 이 캠페인은 숙제, 음악 연습, 방 정리 등 힘들고 귀찮은 일을 하는 어린이들이 츄파춥스를 물고 달콤한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재치있게 표현한 인쇄 광고로 칸 라이언즈, 런던 광고제 등 유명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3분기 경영실적 발표
제일기획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868억7200만원, 영업이익 594억4500만원의 실적을 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18.51%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2.5% 늘어난 수치다. 직전 분기인 올해 2분기와 비교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86%, 10.54%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422억49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67%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판매관리비용을 합한 영업총이익은 지난해 3분기 2842억원보다 58억원 줄어든 2784억원을 기록했다. 제일기획은 영업총이익이 대해 "본사의 경우 삼성전자와 동서식품 등 주요 광고주의 대행 물량이 증가해 81억원 증가했다"면서 "자회사의 경우 유럽과 인도 등 주요 지역 부진에도 북미, 동남아 실적 호조로 역성장 폭을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