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주)엘지씨엔에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기업
공공기관
자사
종합 IT 서비스 기업
경쟁사
삼성SDS
SK C&C
KT Enterprise

종합분석

Strength
클라우드 보안 역량 인증 취득
Weakness
높은 내부거래 비중
Opportunity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진행
Threat
대형 IT 프로젝트 수요 감소

사업개요

하이테크
금융·공공
미래전략

재직자가 본 LG CNS더보기

81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77

"직원 간의 자유로운 분위기, IT 회사 중에서는 네임밸류가 있음. 교육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편."

"다양한 산업 기반의 고객사 프로젝트 경험을 쌓으며 이력을 강화시키기 좋음"

"복장 출퇴근 자유로운 편. 개인 성과만 책임진다면 프리한 환경"

"파견 나가는 일이 많아서 본사 내 복지를 잘 누릴 수 없음."

"팀 단위로 움직이기 보다 개인 단위로 움직이는 조직이므로 개인에게 할당되는 스트레스가 심함."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주)엘지씨엔에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LG전자는 컨설팅, 시스템 통합 및 유지보수, IT 아웃소싱, 솔루션/플랫폼 등 다양한 IT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IT 서비스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하이테크

첨단 제조기업 및 서비스 기업 등을 대상으로 IT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

금융·공공

국내외 주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IT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

미래전략

에너지 전영역을 대상으로 IT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
디지털 판매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기획, 컨텐츠 개발, 마케팅 플랫폼 구축·운영 등 디지털 마케팅 영역의 통합 서비스 제공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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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 CNS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물류센터 최적화 솔루션
당사는 물류센터 설계 및 컨설팅 및 구축 사업을 통해 축적된 전문성을 기반으로 쿠팡, 마켓컬리, CJ대한통운, 롯데, 한진, 이베이, 포스라쥬 등 국내/외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 중입니다. 특히, 물류센터 최적화 솔루션 고도화와 디지털 신기술 활용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IT 신기술 사업
당사는 검증된 역량과 기술력과 산업별 통찰력을 보유한 전문가를 바탕으로 IT 신기술별 특화 플랫폼과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아울러, 국내/외 선도회사와 협력 추진을 통해 고객사의 디지털 혁신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IT 신기술 적용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디지털 전환 수요에 대비
김영섭 LG CNS 대표이사 사장이 코로나19 위기를 기업 고객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라고 봤다. "디지털 전환 중요성이 커졌지만 명쾌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고객의 페인 포인트(불편을 느끼는 부분)를 해결해야 한다"며 "선제적이고 철저하며 민첩한 준비와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전환 등 IT기술 발전속도를 따라잡기 위해 다른 기업과의 협업과 여러 기술을 합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어 “LGCNS는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데 강점을 지니고 있다"며 "이를 극대화해 다양한 서비스형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도경영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
일련의 노력으로 LG CNS는 어떠한 경영 환경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적기에 고객 가치를 창출하며 경영성과를 만들어 내는 기술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실력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정도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이 야기할 수 있는 사회의 변화까지도 책임의식을 가지고 철저하게 대비해 나감으로써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의 사명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주)엘지씨엔에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 도입
· 3대 IT 신기술 접목한 결제 서비스 출시
· 국내 최초 '자동 급여이체 서비스' 출시
· 기업용 AI 서비스 플랫폼 출시
사업성과
· 2020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서비스 디자인 부문 수상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화폐 플랫폼 시범구축
· 코딩 없이 프로그램 개발 무료 공개
· IT시스템 사전 검증 솔루션 출시
· 안랩과 손잡고 클라우드 보안시장 공략
사업성과
· AWS 클라우드 보안 역량 취득
· 영어 학습 앱 'AI튜터'로 일본 교육 시장 진출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주)엘지씨엔에스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 도입
(2020년 2월)

LG CNS가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 위치한 본사 출입게이트 26곳에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를 전면 도입했다.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는 출입게이트에 단말기를 설치해 얼굴을 인식하고 AI기술로 얼굴 정보를 분석, 신분 인증 및 출입을 제어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단말기에 얼굴을 비추면 얼굴인식부터 정보 조회, 신분 파악, 출입게이트 개방 여부까지 0.3초 만에 모두 파악한다. 마스크·안경·화장·얼굴각도 등 현실 속 다양한 제약에도 모두 판독하고, 그 정확도는 99%를 넘어선다. 마스크를 착용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보며 출입게이트를 지나가도 신분을 식별해낸다.
3대 IT 신기술 접목한 결제 서비스 출시
(2020년 4월)

LG CNS가 AI와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3대 IT 신기술을 결합한 ‘안면인식 커뮤니티 화폐’ 서비스를 선보였다. 3대 기술을 융복합한 서비스가 공개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AI 안면인식 기술로 직원의 신원을 파악한 후, 미리 등록된 블록체인 기반의 커뮤니티 화폐로 자동 결제가 되는 서비스다. 모든 시스템은 클라우드 상에서 작동한다. 사전에 얼굴과 계좌 정보 활용에 동의한 직원들은 식당 배식대에 설치된 기기에 얼굴만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스마트카드를 태깅하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은 후 QR코드로 결제하는 기존 커뮤니티 화폐 이용 방식보다 더 간편하게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국내 최초 '자동 급여이체 서비스' 출시
(2020년 6월)

LG CNS가 RPA(로봇업무자동화)와 AI 기술을 결합해 자동 급여이체 기술을 개발, 국내 최초로 ‘자동 급여이체 서비스’를 시작한다. LG CNS는 RPA+AI 기술로 만든 서비스를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첫 상용화 하며,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 최근 많은 관심을 받으며 실제 다양한 업무에 적용되고 있는 RPA는 사람이 하는 단순업무를 로봇이 대체하는 기술이다. LG CNS는 RPA에 AI 기술을 더했다. AI가 더해지면 복잡한 업무도 자동화가 가능해, 은행의 급여이체 같은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
기업용 AI 서비스 플랫폼 출시
(2020년 10월)

LG CNS가 입맛대로 골라 쓰는 기업용「AI 서비스 플랫폼」을 선보인다. LG CNS의 AI 서비스 플랫폼은 ▲ 시각 AI 3종 ▲ 언어 AI 6종 ▲ 복합 AI 1종 등 10대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새롭게 오픈한 AI 서비스 포털에 접속해 이용이 가능하며, 기업이 업무 처리 시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pain point)을 해결하는 AI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사용자가 AI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AI 쇼핑몰’을 만든 것이다. LG CNS CTO 김홍근 전무는 “어떤 AI 서비스를 도입해야 할지 고민하는 기업들이 많다”며, “이번에 선보인 LG CNS의 AI 서비스 플랫폼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20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서비스 디자인 부문 수상
(2020년 3월)

LG CNS가 서울 마곡 본사에 적용한 마케팅 솔루션 B.E.A.T이 2020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서비스 디자인 부문’을 수상했다. LG CNS가 수상한 서비스 디자인 부문은 유형의 제품이나 인테리어를 평가하는 다른 부문과 달리, 공간과 컨텐츠가 주는 감성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 수상 여부를 결정한다. 수상의 영예를 안은 B.E.A.T는 LG CNS가 최적의 브리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한 마케팅 솔루션으로, LG CNS의 핵심 가치를 고객 및 방문객, 임직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B.E.A.T는 ▲ 청중들의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공간과 동선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 ▲ 발표자가 편리하게 모든 환경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브리핑 컨트롤러 ▲ 청중의 이해를 돕는 IT 신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솔루션이다.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8월)

LG CNS는 2020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7천219억 원, 영업이익 393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분기보고서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5.4%, 영업이익은 15% 감소했다. 상반기 매출은 전년보다 1.3% 감소한 1조3천 573억, 영업이익은 8% 줄어든 637억 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매출과 영업이익의 감소는 코로나19가 장기화로 악영향이 2분기 본격화되면서 발생했다. LG CNS는 상반기 보건복지부의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한 것에 이어 하반기에는 우체국 차세대 종합금융시스템 수주를 통해 성과를 높이려 한다. 더불어 상반기 꾸준히 매출 상승세를 기록한 인공지능(AI),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IT 신기술 기반 대외사업으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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