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B2C
자사
삼성전자 IT 제품 판매
경쟁사
하이프라자
롯데하이마트

종합분석

Strength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와 시너지
Weakness
물량 부족으로 인한 개통 지연
Opportunity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정리로 인한 삼성전자 독주 예상
Threat
지속되는 코로나19, 판매점에 악영향

사업개요

삼성디지털프라자
삼성모바일스토어
백화점

재직자가 본 삼성전자판매더보기

79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8

"복지가 정말 정말 좋다. 일한만큼 성과도 많이 따른다"

"사내 복지와 급여가 만족스럽다. 특히 급여 만족도가 크다."

"근무시간이 길다. 여가시간이 없다."

"사람 대하는 거라 조금 스트레스를 받고 있긴 합니다."

* 2021033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98년 설립된 삼성전자판매는 삼성전자의 최신 생활가전, IT, 모바일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 전문 매장이다. 매장 내 차별화된 체험 공간, 전문 상담사의 맞춤 컨설팅 및 다양한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삼성디지털프라자

종합 전자 전문매장인 삼성 디지털프라자 440여개 운영

삼성모바일스토어

휴대폰, IT/모바일 전문매장인 삼성모바일 스토어 200여개 운영

백화점

백화점 내 전자 전문매장 70여개 운영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전자판매의 현황은?

온라인마케팅 강화로 회원 40% 증가
온라인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삼성전자판매는 1년 새 ‘언택트’ 소비자를 대폭 늘렸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판매 온라인몰의 회원 등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0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코로나 19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고 수요 회복과 매출 확대에 나서겠다”고 발표했고 이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비중을 대폭 늘리기 시작했다. 삼성닷컴에 ‘닷컴핫딜’ 코너를 만들고 가전과 IT 제품들을 혜택가에 판매하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닷컴이 실제 제품 구매 플랫폼으로 여러 기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유입이 늘어나자 서버 기능도 강화했다”고 밝혔다. 또한, 유튜브 마케팅도 활발하여 일주일에 20편 정도의 영상을 올리고 있다. 이로써 마케팅 비용 절감 효과가 일어나고 있다.

2021 사업방향은?

삼성 생활가전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비스포크 홈' 미디어 데이에서 '비스포크' 시리즈를 생활가전 제품 전체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올해 출시되는 가전 신제품의 핵심부품 2종은 평생 무상보증을 실시한다. 신제품 출시 품목으로는 냉장고, 정수기, 무선청소기, 에어드레서, 에어컨 등 총 17종이다.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 5층에 '라이프스타일 쇼룸'을 재단장하고 6층에는 '비스포크 아틀리에'를 만들었다. 그리고 방문객들이 360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프리즘 컬러'를 냉장고에 직접 조합해보고 구매 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했다. 삼성전자 이재승 사장은 '삼성 국내 가전 매출에서 비스포크 제품의 비중을 80%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정수기 판매 계획에 대해서는 우선 일반 판매를 고려하고 있고 다수의 렌탈 협력업체와 렌탈 도입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최신이슈캐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샘과 사업협력, 공동 매장 구축
· 에너지효율 높은 삼성 가전제품 구입 시, 최대 70만원 환급
· '혼수클럽' 가입 예비 신혼부부 대상 이벤트
사업성과
· 코로나 19로 ‘집콕’ 특수
· 고객만족도 10년 연속 1위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오프라인 기반 고객 마케팅 강화
· 새해 1월 한달 간 '세일 페스타' 실시
사업성과
· '갤럭시 S21', 전작대비 30% 판매증가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샘과 사업협력, 공동 매장 구축
한샘과 전략적 관계를 맺는 협력 협약을 이루었다. 양사는 리모델링 사업 확대를 위한 협력과 리테일 판매 연계를 위한 공동사업 발굴, 스마트홈 솔루션 구현을 이루기로 협약했다. 홈 인테리어에서 가구와 가전은 밀접한 상호 연관성을 지니고 있어, 양사의 협력으로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걸맞은 주거 공간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매장 내 샵인샵(shop-in-shop)과 공동 매장 구축 등 양사의 리테일 협업을 위한 공동 사업을 강화하여 삼성 디지털플라자에 한샘의 제품이 전시되어 가구와 인테리어를 한번에 살펴볼 수 있는 새 유통 채널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가구와 가전 초기 구매 단계부터 공간 활용성과 편의성, 디자인이 통합된 인테리어 상담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에너지효율 높은 삼성 가전제품 구입 시, 최대 70만원 환급
삼성전자판매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에 맞춰, 가전제품 구매 시 추가로 최대 70만원을 환급해주는 프로모션을 제공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공기청정기 등 10개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비용의 10%를 돌려주는 제도다. 삼성전자판매는 정부 환급금 이외에 추가로 특별 환급 포인트를 최대 70만원 제공했다. 해당 포인트는 삼성디지털플라자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혼수클럽' 가입 예비 신혼부부 대상 이벤트
삼성 디지털프라자는 삼성카드와 함께 청첩장 등 혼수증빙을 통해 '혼수클럽'에 가입한 예비 신혼부부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했다. 디지털프라자에서 삼성카드로 혼수가전을 구입하면 최대 50만 삼성전자 S포인트를 제공했다. 또한, '혼수클럽'에 가입한 고객이 삼성디지털프라자 제휴카드를 이용하여 디지털프라자에서 '플러스페이' 행사를 통해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최대 40만원의 어치의 쇼핑 할인권을 제공했다. 이외에도 '혼수클럽' 가입 후 가전제품을 구매한 고객과 매장상담 예약 후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게 사은품을 증정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코로나 19로 ‘집콕’ 특수
코로나19 영향으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제품 교체 수요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 위생 관련 제품과 TV, 노트북 등 집콕족을 위한 제품 판매가 급증했다. 또한, 코로나 19에 따른 정부의 재난지원금과 으뜸효율가전 환급사업이 가전제품 소비로 이어지게 했다. 이로 인해 삼성디지털플라자는 지난해 전년 대비 12%가량 성장하며 주요 가전 유통 4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비스포크 냉장고, TV 등 주력 대형 가전 실적이 크게 향상됐다.
고객만족도 10년 연속 1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조사한 2020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 결과, 삼성디지털프라자가 전자제품 전문점 산업 부문에서 82.1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삼성디지털프라자는 이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판매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에도 고객 만족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비자 취향과 생활방식에 따라 가전제품을 추천하는 '디테일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의 '그랑데 AI'와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삼성 제트', 전용 먼지 배출 시스템인 '청정스테이션' 등 혁신제품 판매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혔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2021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오프라인 기반 고객 마케팅 강화

삼성전자판매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국내 오프라인 기반 고객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5G 스마트폰 시장 잠재력이 큰 한국에서 고객 친화 마케팅을 통해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지난해 출시했던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2와 갤럭시Z플립 5G를 많은 고객이 경험할 수 있도록 자율 체험 마케팅 ‘갤럭시 투 고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투 고 서비스 이용 희망자는 전국 63개 주요 삼성디지털프라자와 서울 잠실 롯데 애비뉴엘 왕관 광장에 마련된 갤럭시 스튜디오를 방문하면 된다.
새해 1월 한달 간 '세일 페스타' 실시
삼성전자판매의 전국 매장에서 2021년 1월 한달 간 세일 페스타를 진행했다. 2020년 한 해 어려운 시기를 함께 견뎌낸 국민 모두가 새해를 희망차게 시작하길 바라는 취지에서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세일 페스타를 통해 TV, 가전, 모바일 등 삼성전자의 주요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했다. 삼성전자의 인기 제품을 파격적인 가격대에 선보였으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언택트 시대에 맞게 안전하고 즐거운 여가를 보낼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또한, 구매 고객이 아니더라도 삼성닷컴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한민국 응원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여 선착순 1000명에게 배달 앱 할인쿠폰을 제공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갤럭시 S21', 전작대비 30% 판매증가
올해 정식 출시된 '갤럭시 S21'시리즈의 국내 판매 실적이 전작 '갤럭시 S20'시리즈와 비교해 같은 기간에 약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별 판매실적에서 '갤럭시 S21'이 전체 판매량의 약 40%를 차지했고, '갤럭시 S21 울트라'가 약 36%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갤럭시 버즈 프로'도 전작 대비 약 2배 수준으로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삼성공식스토어에서는 '갤럭시 S21'를 구매하고 기존 폰 반납시 중고 시세에서 추가 보상을 해주는 '중고폰 추가 보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경쟁사 비교

삼성전자판매(주)

대표사업삼성전자 IT 제품 판매

매출액2조 7629억

영업이익-79억

현황체험형 마케팅 강화

경쟁사 목록

하이프라자

대표사업LG전자 가전제품 판매, 수리

매출액2조 8280억

영업이익87억

현황온라인 마케팅 강화

롯데하이마트

대표사업가전제품 판매

매출액4조 265억

영업이익1099억

현황라이프스타일 매장 조성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전자랜드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종합 분석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와 시너지

물량 부족으로 인한 개통 지연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정리로 인한 삼성전자 독주 예상

지속되는 코로나19, 판매점에 악영향

강점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와 시너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춰 주는 '비스포크' 컨셉을 생활가전 제품 전체로 확대한 '비스포크 홈'을 공개했다. 비스포크 홈은 주방과 거실, 침실 등 집안 전체를 다양한 제품과 디자인으로 통일감 있으면서도 개성 넘치는 공간으로 구현해준다. 올 상반기 내 다양한 제품군에서 비스포크 홈 신제품을 17개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판매의 매장들은 전문성을 지닌 매장 상담사 '디테일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국 프리미엄 매장에서 QLED 8K로 보는 명화 감상 및 반려견 건강간식 만들기 문화강좌와 '신혼부부 쿠킹클래스', '입주 홈스타일링' 등 소비자가 삼성 가전을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이로써 고객들은 '비스포크' 제품을 상담해보고 체험해보며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생기고 이는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약점
물량 부족으로 인한 개통 지연
물량 부족으로 플래그쉽 스마트폰 '갤럭시 S21'을 사전 구매한 고객들의 개통일자를 연장했다. S21 시리즈의 일부 모델의 사전 물량이 부족해 예약자 개통 기간을 기존 2021년 1월 28일에서 2월 4일로 변경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대여 서비스인 '갤럭시 투 고 (TO GO)'는 이전보다 물량을 3배 넘게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품귀 현상이 일어나, 대여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서비스 신청 페이지에 시시가각 접속하여 물량을 확인하는 상황이다. 삼성 IT 제품을 판매하는 삼성전자판매는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일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기회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정리로 인한 삼성전자 독주 예상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정리 또는 축소하기로 결정하면서 내수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독주가 예상된다. LG전자 스마트폰 고객층 이동으로 애플이 소폭의 반사이익을 얻고 삼성전자가 대부분의 점유율을 흡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갤럭시 시리즈 외에도 가성비 모델들이 잘 갖춰져 있고 AS망도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디지털프라자나 모바일 스토어를 통해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에게 더욱 긍정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65%에서 70~80%선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협
지속되는 코로나19, 판매점에 악영향
삼성전자판매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연기하거나 소규모로 운영해왔다. 또한, 코로나 19 여파에 매장을 찾는 고객의 발걸음이 끊겼고 적극적인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만약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백화점 등 대규모점포는 집합금지 시설로 분류되어 해당 매장 운영에는 차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판매는 장기화된 침체 상황을 개선하고자, 점차 오프라인 대상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예측할 수 없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오프라인 매장 판매 및 프로모션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삼성전자판매(주)기업분석리포트 2021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

  1. 01온라인지원서
    작성

  2. 02 직무적합성
    평가

  3. 03 삼성직무적성
    검사

  4. 04면접전형

  5. 05채용검진

  6. 06합격자통보

2가지 채용 방식
삼성전자판매는 삼성공채와 수시채용, 두 가지 채용 방식을 운영한다. 삼성그룹 공채는 3급 연 1회, 4급은 연1-2회로 진행되며 수시채용은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소요 발생 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공채는 삼성직무적성검사를 시행하는 반면, 수시채용은 인적성 검사로 대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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