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하반기 공채 특집] 합격자소서 예시 모음 취업꿀팁

13,233

18-09-12

 

 

 

[ 홍보/마케팅/영업 직군 ]

 

 

 


여러분이 CJ E&M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E&M이 여러분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①CJ E&M과 해당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②해당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그 동안의 노력, 도전, 경험, 강점 포함), ③입사 후 성장비전 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주세요.

 

[MCN 2.0 시대를 선도하는 CJ E&M]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사람, 문화간의 거리를 좁히는 CJ E&M에서 MCN 2.0을 선도하는 문화를 만드는데에 기여하고자 지원합니다. 모바일 게임, 컨벤션, 엔터테인먼트 등 다수의 계약직에서 콘텐츠의 가치에 매력을 더하여 고객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KCON에 참여하는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들과 올해 초 개국한 DIA TV의 체계적인 콘텐츠 강화를 접하고,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기존 MCN과 차별점을 갖는다고 느꼈습니다. 콘텐츠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CJ E&M에서 미션인 OSMU 정신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MSMU(Multi-Source Multi-Use)정신을 겸비한 조직원]

저의 강점은 영어, 일어, 스페인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SM엔터테인먼트에서 연예인 체험 스튜디오의 오픈 멤버로서 프로모션 기획을 담당하였습니다. SNS 계정을 관리하며 구사 가능한 영어, 일어, 스페인어로 K-POP 팬들에게 스튜디오를 홍보하며 소통의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30만 원에서 수백 만 원에 달하는 고가의 체험 상품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전시, 이벤트 등을 운영하며 스튜디오 매출 상승을 위한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는 YouTube Singapore에 워크숍 프로젝트를 제안하여 계약을 성사시킨 것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직원 30여 명이 K-POP을 배우고 영상 촬영을 통해 협동심을 쌓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2달 간의 준비 끝에 프로그램을 진행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영상, 뷰티, 보컬/댄스 등 다수의 전문가들과 협업하며 소통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 CJ ENM 재직자평판 보러가기

 

 

 

 

 

아워홈에 입사 한다면 어떻게 역량 발휘를 할지와 3년후의 모습을 그려 주십시오.

 

 

[ 3년 후, 한 학생을 만나다 ]

 

2017년의 어느 날, 취업준비생 한 분이 저를 찾아왔습니다.

 

“저는 아워홈에서 영업 직무를 꿈꾸는 대학생입니다. 제 미래에 대해 상담을 받고 싶은데 시간 되십니까?”

“물론이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아워홈의 훌륭한 영업인이 되기 위해서 입사 후 어떻게 해야 합니까?”

 

처음 영업팀에 입사하여 일했던 때가 생각나네요. 회사에 누가 되지 말아야한다는 일념 하나로 최대한 영업업무를 빠르게 숙지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주어진 일을 실수 없이 해내려고 노력했고, 또한 영업은 현장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식자재 공급업체나 단체급식 매장을 자주 찾아가 현장에 계신 분들과 많은 대화를 했습니다. 여러 사람들의 의견들을 종합하여 만든 영업 전략 기획서를 선배님들에게 일일이 조언을 구하는 성가신 사원이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뜨겁게’ 라는 말을 외치며 하루를 보냈던 때가 엊그제 같습니다. 하하. 이때의 고객만족과 매출상승을 위한 방법들과 씨름하고 선배님들에게 가리지 않고 배웠던 점이 지금의 저의 토대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2년 후부터는 제가 맡고 있는 거래 업체와 사업장 사람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사후관리에 매진하였습니다. 그들의 요구사항이나 불만을 귀담아 듣고 본사의 지침과 규율에 어긋나지 않는 방법을 찾아 조율하였습니다. 또한, 급식장이 원활이 운영이 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꾸준히 고객 만족도를 점검하였습니다. 철저한 관리와 유연한 조율능력의 결과, 올해의 사원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3년째 근무하면서 "communication", "relationship" 이 두 가지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고민하고 실천하며 배웠던 것 같습니다. 또한 변해가는 식문화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점포개발수 1위를 달성하는 영업인이 되었지만 아직도 부족한 것만 보이네요. 지금도 "나만의 성"을 쌓는다는 느낌으로 한 단계 한 단계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재직자평판 보러가기





한국미니스톱

미니스톱과 타CVS점포를 방문한 후 장단점 분석 및 개선점을 제안하여 주십시오.


평소 자주 찾는 미니스톱 태릉역점과 세븐일레븐 태릉입구역점은 골목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나란히 있습니다. 미니스톱 태릉역점을 세븐일레븐 태릉입구역점에 비교하여 장점과 단점을 생각했습니다.

[장점 : 미니스톱의 친근하고 신뢰가 가는 브랜드 이미지]

  미니스톱은 편의점 브랜드 중 정체성이 가장 뚜렷하다는 장점을 지녔습니다. 미니스톱 간판을 보면 '소프트 크림' 또는 '치킨'과 같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특정 단어를 떠올리게끔 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미니스톱이 유일합니다.

  미니스톱 태릉역점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을 존중하는 미니스톱의 가치관이 점포에도 고스란히 나타나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점포 입구에는 눈에 띄는 POP가 액자 형태로 심플하게 걸려있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두 편의점은 모두 입구 측에 테라스처럼 휴식 공간이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태릉입구역점의 경우, 의자와 테이블이 놓여 있으나 맥주병과 캔이 제때 치워지지 않아 간혹 지나가는 이들에게 불쾌한 이미지를 안겨주기도 합니다. 반면, 미니스톱 태릉역점은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편안하게 이용하는 고객을 종종 볼 수 있었는데,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청결함'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니스톱의 이러한 위생 청결도는 내부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즉석조리식품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조리기기의 위생상태일 것입니다. 태릉역점의 즉석 식품이 진열된 온열 기기의 깨끗한 위생 상태를 보고, 정기적으로 세척을 하여 믿음직스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점 : PB상품은 드러내는 두 편의점의 방식]

  세븐일레븐 태릉입구역점의 경우, PB 상품 과자의 가격 태그에 '세븐일레븐에서만 구입할 수 있어요!'라는 문구가 강조되어 있었습니다. 반면 미니스톱의 PB 식품은 의외로 눈에 띄지 않아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미니포차' 시리즈와 같이 타겟을 세분화하여 이색 콘텐츠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훌륭한 제품이 대중의 눈에 띌 수 있도록 강조하는 요소가 추가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선 제안

[MSMU(Muti-Source Multi-Use)로 미니스톱의 PB상품을 더욱 Personal하게!]

  차별화를 위하여 Personal Brand로 장점을 내세우기에는 PB 상품의 경쟁이 과열된 시대에 도달하였습니다. 따라서 미니스톱에서만 즐길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융합적으로 결합시켜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미니스톱만의 강점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빠른 속도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블로그, 페이스북과 같은 SNS보다 브이로그와 같이 영상으로 후기를 남기는 경우가 빈번해졌습니다. 사진이 아닌 영상으로 더욱 생동감 있는 방식으로 상품을 리뷰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향력이 있는 MCN과의 협업을 통한 홍보 콘텐츠 제작으로 대중에게 미니스톱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기회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미니프렌즈 캐릭터의 활용입니다. 미니스톱의 마스코트가 생겨난 이후로부터 즉석조리식품의 포장지에도 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니스톱의 브랜드를 알리는 캐릭터가 들어가니 호기심을 자극하고 친근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캐릭터를 점포내의 데코레이션으로 적극 활용한다면 고객에게 미니스톱의 특별한 분위기가 느껴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은 복합문화공간 컨셉의 CVS를 기획하는 것입니다. 2019년부터 매장 규모를 확대하고, 원두커피, 치킨, 어묵 등의 즉석 조리 식품의 고급화를 선도할 것이라는 심관섭 대표님의 기사를 읽었습니다. 이러한 내용과 연결지어, 신규 매장은 미니스톱 LAB(연구소) 컨셉과 같이 고객이 PB식품을 가까이서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스토어로 발전시키는 것 또한 고객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MSMU를 활용한 개선 방안은 미니스톱이 단순한 편의점 브랜드가 아닌, 소비자가 즐기는 하나의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으며 장기적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니스톱 재직자평판 보러가기



 


(주)호텔신라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부푼 마음으로 호텔신라에 저의 이야기를 전하는 지금도 그렇듯이, 저는 늘 `이야기`를 참 좋아했습니다. 어린 시절 다른 숙제는 안 해도 일기쓰기만큼은 거르는 날이 없었고, 거기에 더해 시키지도 않은 시 쓰기까지 덧붙여 선생님의 칭찬을 받는 것이 가장 큰 즐거움이었습니다. 커서는 대학생활 내내 기자단 활동을 하며 문화 및 복지 사업 현직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찾아 발로 뛰었던 모습을 돌아보면 `내가 정말 듣기와 쓰기를 좋아하는구나`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만큼 저는 자연스레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 이야기를 전할 다양한 경로를 연구하는 사람`에게 큰 끌림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사람이 바로 미국의 스탠딩토크쇼 MC `코난 오브라이언`이었습니다. 그는 `심슨`의 작가로 처음 데뷔했고, 이후 자신의 이름을 내건 토크쇼의 MC가 되어 20년 동안 공중파 TV쇼에서 활동했습니다. 그런데 방송사의 배신으로 하루아침에 자신의 쇼를 빼앗기고 몇 개월간의 공중파 출연 금지까지 당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코난은 그 특유의 재치로 곤경을 역이용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점차 대중화되던 트위터로 짧은 유머글을 올려 수많은 리트윗을 이끌어냈고, 코미디 순회공연 영상을 유튜브에 공유해 젊은 층으로부터 엄청난 지지를 얻게 됩니다. 공중파 TV 프로그램의 틀에 묶여 있다가 온오프라인 채널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더 자연스러운 개그맨, 대중과 소통하는 MC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게 됐고, 이전엔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포맷도 거침없이 개발했습니다. 스탠딩토크쇼의 새 지평을 열게 된 것입니다.

 

저는 그 후 그의 `이야기와 채널을 가지고 노는 능력`을 머릿 속 지표로 삼아 본받고자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홍보대행사 근무 당시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정해진 매체와 예산 안에서 최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찾아내어 채널에 자연스럽게 융화시키는 것. 제가 늘 추구해왔던 일이었습니다. 당시 온라인을 통한 홍보마케팅이 주를 이룬 사업이었고, 주 타깃이 20~30대였던만큼 2030사용자가 주요한 `G마켓`, 페이스북 유명페이지인 `허핑턴포스트`, 시각적 카드뉴스 페이지 등을 활용하자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그 후 인터넷 조사에 그치지 않고 각 지역별 시장을 직접 방문해 시장별 특색, 이색점포 등을 분석했고 그 결과 온라인마켓과 전통시장 청년상인점포의 협업 기획전이라는 이례적인 행사를 진행, 전통시장 이미지 개선과 판매채널 확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장의 숨은맛집 및 주변 관광지 분석을 토대로, 허핑턴포스트를 통한 `시장으로 떠나는 하루여행`이라는 스토리텔링 기획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콘텐츠와 채널을 하나의 유기체로 만들어내고 싶다는 저의 꿈은 코난 오브라이언을 알게 된 후 구체화되었습니다. 저에게는 멘토이자 은인과 다를 바 없는 그였기에 저는 지난 해 미국여행 당시 그의 토크쇼 방청에 참석해 오랜 버킷리스트 하나를 이루어내기도 했습니다.

 

 

>>호텔신라 재직자평판 보러가기

 

 

 

 

(주)우리은행

 

자유롭게 본인을 소개해 주십시오.

 

 

[고객감동을 쫓던 아이]

대체 언제 연극이 시작하는 거요?”

지체된 공연에 관객들의 항의가 빗발치던 순간무대 위로 한 아이가 올라왔습니다.

여러분기다리기 지루하시죠제가 여러분을 잠시나마 웃게 해드릴게요.”

아역배우인 그 아이는 하회탈 같은 미소를 지으며 봉산탈춤을 추었고화가 났던 관객들은 폭소를 터뜨립니다그리고 시작된 연극에서 아이는 춤과 노래로 관객들을 다시 한 번 즐겁게 해줍니다연극이 끝난 후엔 관객들의 사진 촬영과 사인 요청에 즐겁게 임하며 마지막 관객이 나가실 때까지 인사를 드립니다그렇게 아이는 관객들로부터 사랑받는 배우가 되었고, ‘고객 감동의 의미를 배워나갔습니다.

 

14년 후그 아이는 육군 장교로서 다시 한 번 고객 감동을 실천합니다부대의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였던 그는카페가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부대의 유일한 공간임을 깨닫고 책임감을 느꼈습니다그래서 병사들의 사진에서부터 식단군것질 종류 등 생활의 전 부분을 매일 소개하며 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드리려 노력하였습니다늦게까지 카페에 매진하여야 했지만 기뻐하시는 부모님들의 모습을 보며 그에게 피곤함은 즐거움으로 바뀌었고 결국 전국 30위권의 인기카페로 성장시켰습니다.

 

이처럼 자신을 찾아와준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하며 감동을 주던 이 이야기의 주인공을 소개 드리겠습니다안녕하십니까우리은행의 고객만족 1 PB’를 꿈꾸는 지원자 000입니다고객감동을 위해 노력했던 지난날들은 우리은행원으로서 고객들에게 더 큰 감동을 주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제 삶 속에 녹아있는 고객감동의 정신으로 우리은행을 찾은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키고 평생고객으로 모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은행 재직자평판 보러가기

 


(주)씨제이이엔엠 기업정보 바로 가기

롯데씨브이에스711(주) 기업정보 바로 가기

(주)아워홈 기업정보 바로 가기

(주)호텔신라 기업정보 바로 가기

(주)우리은행 기업정보 바로 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