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 기업 자소서 복붙 가능한 성격 장단점 작성법 취업꿀팁

11,675

23-12-28


성격 장단점, 질문 의도는 무엇일까요?

1. 자기 객관화를 잘할 수 있는 인재인지

기업은 스스로를 잘 파악하고 자기 성격을 잘 아는 사람이 일도 잘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요. 하나의 예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상사, 고객, 유관부서, 협력업체까지 설득할 일이 많은데요. 설득을 위해서는 지피지기가 굉장히 중요하죠. 따라서 기업은 지원자의 메타인지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직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성격 장단점을 질문해요.


2. 직무FIT한 인성의 소유자인지

기업은 항상 비용과 리스크를 줄이고 싶어 해요. 따라서 업무 성과를 저해하는 성격 요소를 가진 지원자는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 효율적이라고 판단하는데요. 성격은 쉽게 바뀌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이죠. 기업의 재무적 관점에서 지원자가 직무에 FIT한 인성의 소유자인지 확인해요.



성격 장단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1. 자기 객관화를 통해 나를 파악하기

자소서에 작성한 장단점과 면접에서의 모습이 매치되지 않는다면 진정성을 의심받고 메타인지 능력이 낮은 지원자로 평가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심한 거짓말을 작성하는 것은 위험해요. 하지만 사람은 자기 정당화 본능이 크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고 자신의 성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따라서 자소서를 작성하기 전에 가족 혹은 가까운 지인의 평가, 성격유형검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나를 파악하는 과정이 중요해요. 예시로 게임 스타일을 통해 내 업무 스타일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게임 스타일로 내 업무 스타일 파악하기


외부 자극에 대처하는 다양한 패턴이 무의식에 저장되고 게임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현되기도 하는데요. 평소 게임을 즐겨한다면 본인만의 플레이 장단점으로 진짜 성격을 파악해 보세요!


 - 돌진형: 돌진하여 격투를 벌이는 적극적/외향적 스타일

 - 원거리형: 후방에서 간접무기를 사용하는 전략적 스타일

 - 힐러형: 타멤버를 돕는 화합형 스타일


출처: 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2. 직무 수행에 유리한 점 위주로 노출하기

성격 특성을 지어내서 작성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만 직무 수행에 불리한 점을 최대한 숨기고 유리한 점을 최대한 노출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에요.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 특성 중 직무 수행에 가장 유리한 점을 장점으로, 직무 수행과 크게 상관이 없는 점을 단점으로 작성해 보세요.


3. 단점은 솔직하게 작성하기

자신의 단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통해 자기 객관화를 잘할 수 있는 인재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했는지가 빠지면 안 되겠죠. 자신의 단점 중 하나를 솔직하게 언급하고 어떻게 개선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했는지 보여주는 방식으로 작성해 보세요. 



합격 사례를 살펴볼까요?

Q. My Story 본인의 특성 및 성격(장점/보완점)을 자유롭게 기술해주세요.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진솔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의 장점은 계획을 세워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런 장점은 현장실습에서 가장 큰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현장실습에서 배터리를 다루며 화재에 매우 취약했고 화재 예방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큰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현장실습 업무 중 하나로 화재점검을 하게 되었고 점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퇴근하기 30분 전에 공장을 둘러보며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요소를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점검 도중 확인한 소화기의 사용 연한이 지난 것을 확인하고 새로운 소화기로 교체한 경험이 있습니다.

단점은 계획을 세운 후 무언가를 하다가 계획대로 되지 않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당황하고 조급해지는 것입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최대한 계획에 따라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중간중간 과정을 평가하고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해 생각하고 이를 잊어버리지 않게 메모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습관을 통해 계획에 차질이 생겼을 때 곧바로 대처할 수 있었고 실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① 생산/제조 직무 수행에 중요한 성격 장점과 그에 맞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어요.

② 솔직하게 자신의 단점을 작성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어필하고 있어요.


LG화학 2022 하반기 생산/제조 직무(자소서 전문 확인하기)

합격 자소서 더 확인하기



 자소서 작성이 막막하다면? 함께 참고해 보세요!🔥

 ✔ 합격 자소서 3가지 비밀(feat. 합격 예시)

 ✔ 합격 자소서의 비밀, 지원동기 작성법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