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대 vs 지방대 의대’… 당신의 선택은? 캐치설문

1,419

23-11-16

캐치, 대학생 1,565명 대상 수능 맞이 대학 설문조사 진행 

대학 선택에 더 중요한 것은… ‘대학 간판 vs 전공’ 의견 팽팽

수능 끝나면 이것만은 꼭… ‘국내외 여행’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대학생들은 ‘지방대 의대’보다 ‘서울대 공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간판 vs 잘 맞는 학과’에 대한 질문에는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상위권 대학 취준생 1,565명을 대상으로 수험생으로 돌아간다면 ‘서울대 공대 vs 지방대 의대’를 주제로 서베이를 진행했다. 그 결과, ‘서울대 공대’를 선택한 비중이 60%로 우세하게 나타났다. 


한편, 대학을 선택할 때 ‘대학 간판’과 ‘잘 맞는 전공’ 중 무엇이 더 중요하냐는 질문에는 ‘대학 간판’이 51%, ‘잘 맞는 전공’이 49%로 팽팽하게 의견이 갈렸다.  


‘대학 간판’을 선택한 이유로는 ‘상위권 대학일수록 취업이 수월해서’가 60%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전공은 전과 등 변경이 쉽기 때문에’가 24%,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경우는 드물어서’가 10%였다. 이외에 ‘전공 트렌드는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축’, ‘학업 분위기’ 등의 의견도 있었다. 


‘잘 맞는 전공’이 더 중요하다고 답한 이유로는 ‘전공이 직업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가 56%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적성에 맞는 공부를 할 수 있어서’가 33%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 ‘전공에 따라 선호 대학이 달라지기 때문에(5%)’, ‘대학 간판은 이름에 불과하기 때문에(4%)’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설문에서 수능 이후 가장 의미 있었던 일에 대해서도 물었다. 그 결과 ‘국내외 여행’이 32%로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이어서 ‘아르바이트’가 24%로 2위, ‘휴식’이 19%로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자격증 취득(9%) ▲연애(7%) ▲운동(5%) ▲외국어 공부(2%) 순으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의 김정현 부문장은 “수능을 앞두고 고민이 많을 수험생에게 참고가 되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해당 설문을 기획했다”라며 “대학과 학과는 향후 취업과 진로 선택에도 큰 영향을 주는 분야인 만큼 자신의 가치에 따라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대학 입시 전문 기업 진학사는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를 운영하며 입시에 이어 취업까지 인생에 중요한 선택을 하는 시점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타임 커리어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른 의견도 궁금하신가요? 🤗
 [캐치TV] 다시 선택할 수 있다면? 의대 VS 카이스트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