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합격자가 알려주는 GSAT 필승 공략법! (+ 최신 업데이트) 취업꿀팁

3,782

23-10-12

'삼성 서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 


합격의 기쁨도 잠시, 곧 있을 삼성의 직무적성검사, GSAT 준비로 모두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실텐데요. 삼성의 GSAT은 출신학교, 스펙 등 정형화된 기준으로 입사에 차별을 두기보다 시험으로 보다 다양한 사람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시험이라고 합니다. 2023년 하반기 GSAT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과연 시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합격자들의 필승 공략법🔥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Part 1. GSAT 시험이란?


이번 하반기 GSAT 시험은 10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진행되는데요. GSAT 시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시험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간략히 정리해 보았어요.   


 


GSAT의 시험 구성은 수리논리와 추리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수리논리는 총 20문항, 그리고 추리는 30문항으로 각각 30분씩 소요됩니다. 


수리논리 파트에서는 기초 계산능력과 표나 그래프 등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 등을 평가해요. 추리 부분에서는 어휘나 기호 등에 적용된 패턴을 찾아서 추리하고, 규칙과 조건을 파악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 등을 평가해요. 


문항 수에 비해 시험 시간이 길지 않고, 문제 난이도가 쉽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연습과 공부가 필요한 시험이에요. 



Part 2. GSAT 합격자들의 필승 공략법 


생각보다 어렵다는 GSAT, 합격자들은 어떤 전략으로 시험에 임했을까요? 캐치 합격 후기에 등록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입을 모아 강조하는 요소가 5가지 있었는데요. 그 핵심 풀이법을 지금 공개합니다! (더 자세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하기 내용은 캐치 최종 합격 후기에 등록된 합격자의 문구를 참고, 인용하였습니다. 


✔ 다다익선,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볼 것! 



"시중에 나온 책은 전부 다 풀었던 것 같습니다"

“하얀 책, 파란 책 기본서와 봉투 모의고사를 사서 풀었다”

"시중에 있는 문제집 3~4개 정도 열심히 풀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을 것"



GSAT 합격의 첫 번째 핵심은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보통, GSAT 문제를 전체적으로 훑어볼 수 있는 기본서 몇 권을 먼저 풀면서 유형을 익히고, 마지막으로는 봉투 모의고사나 온라인 모의고사를 실제 시험처럼 풀어보며 전략을 세우는 방향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넘어가라!


 

"GSAT은 5초 안에 이 문제를 풀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문제에서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는 

쉬운 문제를 최대한 많이 맞출 수 있는 방향으로 공부했습니다"



GSAT이 어려운 시험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시간인데요. 1분에 한 문제를 풀어야 모든 문제를 풀 수 있을 정도로 주어진 시간이 부족한 편입니다. 따라서, 모르는 문제가 나온다면 그 문제를 오래 잡고 있기보다는 다른 문제를 공략해 정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요.



✔ 자신 있는 파트 먼저, 순서도 전략적으로! 



 “유형을 익히며 내가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철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내가 강한 순서대로 문제를 쭉 풀어나갔습니다."


“자신 있는 유형을 신속, 정확하게 풀고 

남은 시간에 그 외 문항을 공략했습니다”



해당 내용도 시간관리를 잘 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인데요.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자신 있는 유형을 먼저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서 어려운 유형으로 시간을 버리기 보다, 잘 풀 수 있는 유형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한 후 다른 유형은 비교적 시간을 가지고 풀어나가는 것이죠. 



✔ 다양한 풀이법을 보고 빠르게 푸는 법을 배워라! 



 "풀이법 공유를 통해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인강을 듣고 유형별로 준비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

"유튜브 팁을 많이 활용해서 공부했습니다"



아무리 문제를 많이 풀어봐도 속도가 줄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의 풀이법을 참고해보세요! GSAT은 워낙 유명한 시험이라 전문 인터넷 강좌도 많고, 유료 강의가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유튜브에도 좋은 풀이법이 담긴 영상이 많답니다. 혹은, 서류 합격한 친구들과 스터디를 꾸려 공부법을 공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 연습도 실전처럼, 시험과 같은 세팅에서 연습하는 건 필수! 



"실제와 비슷하게 하기 위해 책에 풀이를 쓰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노트에 풀이를 써가며 문제를 풀었다"


"책과 모니터로 보는 것은 정말 천지 차이입니다. 꼭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이후 GSAT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험은 거의 비슷할 것 같지만 막상 풀어보면 익숙하지 않아 헤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험과 비슷하게 화면으로 문제를 띄워 놓고, 준비한 노트나 종이에 문제를 풀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전해드린 GSAT 풀이 팁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 있길 캐치가 응원하겠습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