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의 비밀, 지원동기 작성법 취업꿀팁

5,249

23-08-18

🔎 지원동기, 질문 의도는 무엇일까?

대부분의 기업 자소서에는 지원동기 항목이 있습니다. “지원동기? 당연히 돈 벌려고 취업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자소서는 인사담당자 혹은 현직자를 설득하는 글이기 때문에 질문의 의도를 파악한 후 작성해야 하죠. 


지원자🙋: “돈 벌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지원자🙋‍♂️: “회사에 돈을 벌어주기에 적합한 인재이기에 지원했습니다.”


두 지원자가 있다면 기업의 입장에서 두 번째 지원자가 더 매력적이겠죠. 그럼 어떤 방법으로 지원동기를 작성하면 인사담당자 혹은 현직자를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을까요? 



🔎 지원동기,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산업에 대한 로열티’,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 두 가지가 중요한데요. 회사/산업에 대한 로열티는 해당 산업이 지닌 중요성, 그리고 산업 내에서 지원한 회사가 지니는 경쟁력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는 지원 직무에서 다른 지원자와 비교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죠. 아래 설명과 예시를 확인한 후 자신의 경험과 맞는 항목을 선택하여 활용해 보세요. 


📌 회사에 대한 로열티 활용하기

1. 일해봤는가?

지원한 회사의 인턴십 경험, 경쟁사/협력사 근무 경험, 관련 알바 경험

2. 경험해봤는가?

​제품/서비스 이용 경험

(단, 해당 제품/서비스 이용 경험이 풍부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때만 작성)

3. 알아봤는가?

회사 관련 주요 사업, 최신 이슈

(단, 단순 나열은 경쟁력이 없기 때문에 지원자의 생각, 경험을 활용하여 작성)


⭐ 합격자소서 예시 


#오리온 마케팅 

[제품력, 건강, 즐거움 세 박자를 갖춘 오리온]

‘제품력’, ‘맛있는 건강’, 그리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까지 한 번에 다 갖춘 기업은 오직 오리온뿐이라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음식, 건강 및 헬스케어에 관심이 많아 제약회사에서 온라인 영업/마케팅 인턴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경험으로, 약은 소비자들에게 건강에 대한 니즈는 충족시켜 줄 수 있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은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이 항상 아쉬웠습니다. 음식으로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기업은 많지만, 차별화된 제품력과 브랜드력, 그리고 맛있게 건강을 챙기는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줄 수 있는 기업은 오직 오리온뿐이라 생각합니다. 제과에서 나아가 글로벌 식품, 헬스케어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오리온에 이바지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 회사에 대한 로열티 중 첫 번째 ‘일해봤는가?’와 관련된 경험을 활용하여 작성한 지원동기예요. 

✔️ 오리온은 제과회사니까 동종업계 경험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롯데시네마의 경쟁자가 CGV뿐만 아니라 넷플릭스도 포함되는 것처럼 몸에 좋은 식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제약회사라면 제과회사와 관련지어 작성할 수 있어요.

출처: 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합격자소서 더 보기


📌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 활용하기

1. Knowledge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ex. 전공, 자격증 취득 등)

2. Skill

​실제로 업무를 실행하는 능력 (ex. 설득력, 문제해결능력 등)

3. Attitude

직무에 임하는 태도 (ex. 긍정적 사고, 책임감 등)

tip! 직무별 KSA는 채용사이트, 회사 채용 블로그, 캐치TV 현직자 인터뷰 등을 활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 합격자소서 예시  


#LG전자 영업

[가치를 전달하는 최전선 지휘자: 영업]

영업직무는 고객에게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여 소비자에게는 만족을, 기업에는 매출을 책임집니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를 분석해 직접 실행에 옮기고,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실적을 통해 자극을 느끼고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영업 활동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인재가 되고자 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분석력과 전략을 수시로 변경하는 실행력이 필수적입니다. 저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서빙 아르바이트를 하며 해당 역량의 필요성을 느끼고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홀서빙 직원들은 시즌 메뉴의 판매량에 따라 실적이 평가되었습니다. 저 또한 우수 직원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얻기 위해 고객들에게 시즌 메뉴를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기대만큼 판매하는 것이 어려웠고, 이에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고자 했습니다.

(후략)


✔️ KSA 중 Skill을 활용하여 작성한 자소서예요. 

✔️ 영업 직무에 필요한 Skill을 잘 정의하고 이 역량을 배양시킨 경험을 잘 설명해주었어요.


출처: 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합격자소서 더 보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