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 3가지 비밀 (feat. 합격 예시) 취업꿀팁

4,643

23-07-24

스펙도 나보다 부족하고, 자소서도 나보다 못 쓴 것 같은데… ‘어떻게 붙은 거지?’ 이런 생각 한 번쯤은 해보셨을 텐데요. 자소서를 작성하며 가장 기본적이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놓치고 있는 3가지! 합격 자소서의 비밀을 ‘캐치티비’ 오크가 정리했습니다. 합격 예시도 함께 준비했으니 여러분의 자소서와 비교하며 읽어보세요.



1. STAR 기법 사용💎

 

대부분의 비즈니스 환경은 문제상황으로 가득한데요. 회사에서는 문제 상황에 따라 팀 단위로, 개인 단위로 과제가 주어지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직자들은 일련의 액션을 취하고, 그 노력에 따라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STAR 기법으로 설명하면 일목요연하게 과정과 성과를 포장할 수 있죠. 우선 Situation에서 언제, 어디서, 어떤 상황을 마주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세요. Task에서는 내가 그 상황에서 맡은 일에 대한 설명을 해주세요. Action에서는 나의 계획이나 태도,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되겠죠. 마지막으로, Result에서는 그 행동으로 인해 어떤 결과를 얻었고 무엇을 배웠는지 적어주면 됩니다. STAR기법은 현직자들에게 익숙한 구조이기 때문에 지원자가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현직자의 주목을 받을 수 있어요.


2. 숫자 활용(과정/결과)💎

현직자는 숫자로 말하고 숫자로 평가받는 사람들인데요. 현직자들은 현업에서 시행착오를 숫자로 해결하고, 개선된 결과를 숫자로 인정받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지원자가 열심, 열정만 강조하는 건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2주간 1시간씩 스터디를 통해’와 같은 과정, ‘이전 대비 00건 상승, 00% 효율 달성’과 같은 결과를 구체적인 건수와 퍼센트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원자는 아마추어일지라도 프로 느낌은 내야 현직자들을 설득할 수 있답니다.


3. 두괄식 서술💎

인사담당자와 현직자는 한꺼번에 많은 자소서를 읽기 때문에 지원자는 핵심을 빠르고 간단명료하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해요. 따라서 자신의 역량, 그로 얻게 된 결과를 맨 앞에 배치해야 하죠. 소제목을 작성한다면 소제목에, 소제목이 없다면 첫 문장에서 문항이 요구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바로 작성해 주는 것이 좋겠죠?



 ⭐합격 자소서 예시⭐


Q.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업무 주도성을 통해 작업시간 기존 대비 25% 단축] 

주도적인 자세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어컨 청소업체 근무 시절 분해 업무를 자발적으로 수행해 작업시간을 단축한 경험이 있습니다. 

성수기에 예약이 2배가량 급증해 하루 할당량을 못 채운 적이 있었습니다. 이는 고객 예약을 재조정하는 문제로 이어졌고, 컴플레인이 발생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제가 맡은 기계 외부 세척뿐만 아니라 분해 업무까지 맡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같은 팀 기사님께 에어컨 해체 법을 여쭈었고, 2주간 퇴근 후에도 당시 촬영한 영상을 복습하였습니다. 그 결과 하루 평균 작업 8시간에서 6시간으로 2시간 단축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당일 예약 달성 100%로 이어졌으며 ‘신속한 서비스가 만족스럽다’는 40여 건의 리뷰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업무에 열정을 갖고 주도적으로 하는 사람은 고객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① STAR 기법 사용: 문제상황 – 지원자의 과제/역할 – 지원자의 노력/행동 – 그로 인한 결과의 구조로 현직자가 이해하기 쉽게 작성했어요. 

② 숫자 활용(과정/결과): ‘기존 대비 25% 단축’, ‘예약 달성 100%’와 같은 숫자를 활용하여 지원자의 노력과 성과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어요.

③ 두괄식 서술: 소제목, 첫 문단에 답변을 요약하는 내용으로 자신을 간단하고 빠르게 어필하고 있어요.


출처: 캐치티비

영상으로 확인하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