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선호도 1위 IT/통신 업계 TOP3 기업은? 기업비교

3,284

23-07-10

캐치가 20대 취준생 1,903명을 대상으로 선호 업종에 대해 조사한 결과 28%가 IT/통신 분야를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했는데요. 문과 20%, 이과 43%의 비율로 IT/통신 분야에 대한 선호가 압도적이었습니다! (기사 전문 확인하기) 그래서 캐치가 어떤 IT/통신 기업이 일하기 좋은지 여러 기준에 따라 순위를 매겨보았어요. 지금 함께 확인해 볼까요?



*IT업계 순위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선정하였습니다.

✔ 매출 순위: ‘2022 매출액’ 기준으로 평가 

✔ 재무 순위: ‘규모형태,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 4가지로 평가

✔ 현직자 순위: ‘조직문화/분위기, 연봉/복지, 근무시간/휴가, 커리어/성장, 경영진/비전’ 5가지로 평가



📌IT기업 매출 TOP3


 


1위: 쿠팡(26조 3,560억)

매출액 1위를 차지한 기업은 쿠팡이에요. 쿠팡은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며 지난해 역대 최대인 26조 원대 연 매출을 냈습니다. 2021년 대비 무려 26%나 증가한 수치이죠. 최고 매출의 가장 큰 요인은 쿠팡이츠, 쿠팡페이, 쿠팡플레이 등 신사업 매출이 늘어나면서 수익성 개선에 성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해요.


2위: KT(25조 6,500억) 

2위는 매출액 25조 6,500억의 KT가 차지했어요.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로의 전환과 B2B 사업 성장을 가속화하며 2022년에 상장 이후 첫 매출액 25조 원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매출 상승의 여러 요인 중 하나는 KT 스튜디오 지니의 역할인데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얼아죽을 연애 따위’와 같은 인기 드라마와 함께 경쟁력을 키웠기 때문이라고 해요.


3위: LG U+(13조 9,060억)

3위는 LG U+가 차지했어요. LG U+는 매출 상승과 함께 영업이익도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5G 가입자 수가 전년 대비 32% 증가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OTT TV 플랫폼에 빅데이터 기반 추천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 편의성 강화 활동이 호평을 받으며 전년 대비 5.6%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IT기업 재무 TOP3


 


1위: 엠게임(93점)

재무평가 1위를 차지한 기업은 엠게임인데요. 매출액증가율, 자산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로 평가하는 성장성 측면에서 상위 1%의 높은 점수를 보였어요. 북미/유럽의 신규 서버를 오픈하고 중국 열혈 간호 온라인의 흥행이 매출액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위: 네이버(92점) 

재무평가 2위는 네이버입니다. 산업점수, 기업규모, 기업형태로 평가하는 규모형태 측면에서 상위 1%의 높은 점수를 보였는데요. 경쟁사인 카카오와 규모형태는 비슷하지만 안정성, 수익성 측면에서 훨씬 높은 점수를 받아 2위로 선정될 수 있었어요.


3위: 신세계 I&C(91점)

3위는 신세계 I&C입니다. 네이버와 비슷하게 산업점수, 기업규모, 기업형태로 평가하는 규모형태 측면에서 상위 1%의 높은 점수를 보였는데요. 뿐만 아니라 신용등급, 유보율, 당좌비율로 평가하는 안정성 측면에서도 환경 변화에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다고 평가되어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IT기업 재무 현직자순위


 


1위: 네이버웹툰(93점)

현직자가 꼽은 일하기 좋은 IT/통신 기업 1위는 네이버웹툰이었어요. 5가지 항목 중 연봉/복지 점수가 특히 가장 높았는데요. 현직자들은 장점으로 “근무환경이 좋고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어요. 반대로 단점으로는 “업무 강도가 높다.”는 점을 언급했어요.


2위: 마이크로소프트(92점)

2위를 차지한 곳은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5가지 항목 중 근무시간/휴가 점수가 특히 높았는데요. 현직자들은 장점으로 “자율적인 근무형태, 재택근무에 만족한다.”는 점을 언급했어요. 반면 단점으로는 “고용이 불안정하다.”는 점을 꼽았어요.


3위: 넥슨게임즈(91점)

3위를 차지한 곳은 넥슨게임즈입니다. 5가지 항목 중 연봉/복지 점수가 특히 높았는데요. 현직자들은 장점으로 “월급이 만족스럽다.”, “출근시간이 자유롭다.”는 점을 언급했어요. 반면 단점으로는 “바쁜 시기에 야근이 많다.”는 점을 꼽았어요.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