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연봉부터 근무환경까지, 퇴사자가 말하는 진짜 현실! 기업정보

6,655

23-05-30

취업 유튜브 '캐치TV’에서 철수와 오크가 현대백화점 퇴사자를 만나 인터뷰했다고 합니다. 문과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백화점 업계의 연봉, 근무환경부터 낮은 스펙으로 취뽀한 팁 그리고 퇴사를 결심한 진짜 이유까지! 퇴사자 인터뷰인 만큼 취준생이 궁금할 수 있는 부분은 모두 솔직하게 공개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백화점 업계의 진짜 근무 현실👀


Q. 성비가 남자가 더 많은 편인가요?

입사할 때 성비는 거의 비슷해요. 근데 연차가 올라갈수록 여자가 많이 없어지는 걸 보면 결혼하고 많이들 퇴직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아무래도 백화점 문화에 적응하기 어려운 건 있죠. 예를 들어 점포에 사장님이 오시면 군대 분위기랑 비슷해요. 층별로 돌면서 불법 적재물 같은 건 없는지, 팀별로 돌아다니면서 협력 사원들 판매 복장도 불량하진 않은지 확인도 해야 돼요.


Q. 연봉은 어느 정도인가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영상으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은 문과 중에는 거의 최고 연봉인 것 같아요. 성과급 빼고도 5,500 정도예요. 성과급 포함하면 6,000 조금 안될 거예요. 연봉이 높은 건 연장수당 때문인데 저는 연장수당도 좋다고 생각해요. 가끔 돈 못 받고 일하는 경우도 있기도 하지만요. 쉬는 날 부득이하게 두세 시간 잠깐 일하러 가야 할 땐 공식적으로 출근 인정을 잘 안 해주는 경우도 있어요. 


Q. 근무시간은 어떤가요?

백화점은 한 달에 한 번 휴점일이 있어요. 예전에 비해 요즘은 문화가 많이 바뀌어서 주말에 하루씩은 쉴 수 있어요. 영업이랑 상관없는 팀들은 보통 조를 짜서 금토, 일월로 쉬고 영업팀은 수일, 목토 이런 식으로 많이 쉬어요.


Q. 일을 그만둔 이유가 무엇인가요?

진급을 위해서는 고과를 매년 받아야 하는데 제가 예쁨 받는 거에 비해서는 고과를 잘 못 받는다고 생각했어요. 만약에 우리 팀에 진급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한테 고과를 몰아주는 거죠. 박탈감을 느끼기도 했고. 진급을 못 하는 게 누적이 되고 1, 2년 늦어지면 어느 새 정년이 올 것 같아서 퇴사를 결정하게 됐어요.



현대백화점에 입사하려면?🧐


Q. 입사에는 학벌이 중요할 것 같은데?

(▲이미지를 클릭하면 영상으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종 업계에 비하면 학벌을 거의 안 보는 편인 것 같아요. 신세계는 학벌이 안되면 지원도 못하는 분위기로 알고 있어요. 저는 ‘국숭세단’ 쪽이라 학벌은 하위권이었고, 동기들은 이대, 고대, 연대가 대부분이었죠. 그래서 저는 입사를 했을 때 자부심도 느꼈어요.


Q. 학벌 대신 어떤 강점이 있었나요?

현대백화점 그룹에 취업하고 싶다면 스펙보다는 경험을 조금 더 살리면 좋겠어요. 사실 저는 학점도 별로 안 좋고 뛰어난 성과도 없었는데 알바를 정말 많이 했어요. 알바 경험이 크게 먹혔던 것 같아요. ‘얘는 현장에서 경험이 되게 많구나’라고 생각해 주신 거죠. 보통 취준생들이 대기업 인턴이나 대외활동 아니면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알바 경험을 통해 본인들이 살릴 수 있는 포인트가 분명히 있을 거예요. 사장님이 뭔가를 바꿔서 매출을 올렸다면 그 변화를 실행하기 위해 조금만 도와줬더라도 자소서에는 내가 한 것처럼 쓸 수 있잖아요. 


Q. 주변 사람이 백화점 간다고 하면 추천하실지?

밝고, 스케줄 근무에 불만 없고 사회생활을 잘한다면 엄청 추천할 것 같아요.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