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고객센터 이벤트

CATCH


기업분석가이드

[재무 추천기업]
기업의 정량적 재무평가를 통해 상위 500개의 중소/중견기업을 재무(재무평가) 추천기업으로 선정합니다.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대상]
외감 또는 매출액 50억 이상의 기업 약 5만개를 대상으로 합니다. (외감:주식회사 중 자산총액이 120억이 넘는 회사로, 회계법인으로부터 의무적으로 회계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의무적으로 회계감사를 받도록 하는 이유는 회사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투자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입니다.)
[평가기준]
매년 2차례(4월,10월) 평가시점 기준 최근의 재무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구직자 중심의 기업평가모형'에 의거하여 NICE평가정보와 협업 개발한 평가기준에 따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평가항목]
규모형태 : 산업점수, 기업규모, 기업형태, 매출액, 자본금, 종업원수
안정성 : 자기자본비율, 부채비율, 유보율, 당좌비율, 신용등급
성장성 : 매출액증가율, 자산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종업원수증가율
수익성 :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자본금이익률
* 캐치에서 제시하는 재무평가는 크게 규모형태,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평가항목은 '구직자 중심의 기업평가모형(2010, 류옥현, 이충석)'을 기반으로 NICE평가정보와 협업하여 설계되었습니다.
1) 규모형태
기업의 규모형태는 외형적인 크기와 형태로 평가합니다.
예를 들면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중 어디에 속하는지, 매출액과 자본금은 얼마나 되는지, 기업이 속한 산업은 경제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종업원수는 얼마인지, 주식시장에 상장된 회사인지 등의 지표 즉 산업점수, 기업규모, 기업형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합니다.
2) 안정성
기업의 안정성은 재무상태 건전성으로 평가합니다.
즉, 빚이 어느 정도 있고 이를 갚을 능력이 되는지, 갑자기 현금이 필요한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동성이 있는지 등을 고려해 평가합니다.
3) 성장성
기업의 성장성은 기업의 양적인 증가율로 평가합니다.
기업의 주요 재무상태가 전년에 비해 얼마나 증가했는지, 영업실적은 얼마나 증가했는지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4) 수익성
기업의 수익성은 매출액 대비 이익률로 평가합니다.
즉,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영업했는지, 얼마나 효율적으로 생산,판매했는지 또는 관리했는지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평가방법]
각 항목에 대해 최근 3개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유의 배점기준과 가중치가 적용되어 4가지 항목별 환산점수를 추출합니다. 그리고, 4가지 항목의 환산점수를 100점 만점의 재무평가 평점으로 다시 변환합니다.
캐치에서는 이 중, 규모상의 기준인 중소/중견기업 상위 500기업을 추천기업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재무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
단순히 기업의 인지도만으로 지원 기업을 선택하게 되면, 너무나 많은 '탄탄한 기업'을 놓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기업의 재무정보를 하나하나 다 추려가며 지원 기업을 선택하는 것도 시간 낭비입니다.
회사에서 직원 채용 시 서류전형에서 최소한의 스펙을 통해 탈락자를 추려내듯 지원자도 기업을 보는 나름의 기준을 정해 필터링하고 있습니다. 재무평가는 그 중에 기업의 '스펙'과도 같은 정보입니다. 과거 기업의 실적은 재무정보로 남는데, 이들 정보는 기업의 스펙 즉, 실력을 고스란히 드러냅니다.
재무평가를 통해 지원하지 말아야 할 기업은 추려내거나, 지원할 기업 리스트를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면접전형 시 회사에 대한 질문에 좋은 답변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평판 추천기업]
기업의 재직자들(현직자 또는 퇴사자)이 내린 정성적 평가를 통해 평판 점수 80점 이상의 기업을 평판(재직자평판)추천기업으로 선정합니다.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 대상]
외감 또는 매출액 50억 이상의 기업 약 5만개를 대상으로 합니다. (외감:주식회사 중 자산총액이 120억이 넘는 회사로, 회계법인으로부터 의무적으로 회계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의무적으로 회계감사를 받도록 하는 이유는 회사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투자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입니다.)
[평가 기준]
군무환경과 같은 정성적인 요인은 재무정보와 달리 주관적입니다. 똑같은 복리후생이나 급여, 근무시간에 대해서도 저마다 느끼는 만족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근무환경에 대한 요인은 '재직자가 평가하는' 주관적 만족도의 평균치로 평가합니다. 개개인의 만족도가 충분히 모여 객관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충분한 평가표본수가 모이지 않은 기업에 대새서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평가항목]
조직문화/분위기 : 평군연령, 남/여성이율, 학연학벌중시, 복장 자율성, 상사와의 술자리, 개인vs조직생활, 수직적vs수평적, 안정vs도전
급여/복리후생 : 초봉, 입사연령, 연봉인상률, 성과급수준, 사무공간, 휴게공간
근무시간/휴가 : 초과근무시간, 초과근무수당, 특별/대체휴가, 휴가 소진율, 휴가 자율성, 퇴근 자율성
성장/경력개발 : 교육프로그램, 상사나 동료, 차별화된 경쟁력, 이직시 도움, 직무 전문성, 전공능력 중시, 직무전환
경영/경영진 : 리더십스타일, 고용안정성, 미래성장성, 평균근속연수
* 캐치에서 제시하는 재직자평판은 크게 조직문화/분위기, 급여/복리후생, 근무시간/휴가, 자기성장/경력, 경영진/경영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평가항목은 '구직자 중심의 기업평가모형(2010, 류옥현, 이충석)'을 기반으로 최근 직장선택요인과 같은 다양한 통계지표를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1) 조직문화/문위기
직원들의 연령대, 남녀비율, 경쟁적/협력적, 개인생활/조직생활, 수직적/수평적, 안정적/도전적, 학연학벌, 술자리/회식문화와 같이 조직의 실생활에서 접하는 세부적인 질문으로 평가합니다.
2) 급여/복리후생
초봉, 연봉인상률, 성과급, 사무공간, 휴게공간, 복리후생제도 등 근무조건 중 보상에 대한 세부질문으로 평가합니다.
3) 근무시간/휴가
주별 초과 근무시간, 초과 근무수당, 연차사용 자율성, 육아휴직 사용 자율성, 휴가 소진율, 퇴근시간 등 근무시간과 휴가에 대한 세부질문으로 평가합니다.
4) 자기성장/경력
교육프로그램, 사내 멘토, 이직 시 경력관리, 전문성, 전공능력 연계 여부, 직무 전환 등 신입사원의 성장과 경력개발에 대한 세부질문으로 평가합니다.
5) 경영진/경영
고용 안정성, 미래 성장성, 평균근속연수 등 경영진과 경영능력에 대한 세부질문으로 평가합니다.
[평가 방법]
각 항목에 대해 누적된 재직자평판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유의 배점기준과 가중치가 적용되어 5가지 항목별 환산점수를 추출합니다. 그리고 5가지 항목의 환산점수를 100점 만점의 재직자평판 평점으로 변환합니다.
[재직자평판을 참고해야 하는 이유]
재무평가는 기업의 재무적, 정량적인 요인만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직장 선택에 잇어 결정요인에는 우리가 근무환경이라고 통칭하는 정성적 요인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기업의 문화, 급여조건, 복리후생제도, 근무시간, 휴가사용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특히, 직장생활과 개인생활의 균형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에게는 이와 같은 정성요인이 재무적 요인보다 더 큰 결정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회사의 실적, 내실만큼이나 내가 그 회사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려하는 것은 평생직장이라는 개졈이 없어지고 잇는 현재에 더 중요한 현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