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대리점, 직판, 수출
자사
보일러
온수기
경쟁사
귀뚜라미
린나이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경동나비엔의
수출경쟁력
Weakness
온수매트 리콜
Opportunity
친환경보일러 보급 확대
Threat
보일러 산업의 불확실성

사업개요

국내
45.9%
북미
35.7%
중국
11.4%
러시아
5.1%
기타 해외
2.0%

재직자가 본 경동나비엔더보기

#보일러#온수매트#콘덴싱#아버님#환경보호#잦은야근#변화노력

74

조직문화분위기
75
급여복리후생
74
자기성장경력
75
근무시간휴가
74
경영진경영
73

"안정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회사이니만큼 고용도 안정적이다."

"직원 복지에 신경을 많이 쓰며, 육아휴직이나 리프레쉬 등 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잦은 야근으로 인한 일과 개인생활의 균형 부족"

"보수적인 상하관계 구조와 여직원들의 승진률이 낮다."

* 20171231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경동나비엔은 생활환경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가스보일러이며, 매출 비중은 가정용 보일러 57%, 온수기 30%, 기타 부품 및 상품 13%로 구성되어 있다. 수출 규모는 북미, 중국, 러시아 순이며, 북미에서의 판매 비중은 보일러 26%, 온수기 71%이며, 중국과 러시아 매출은 보일러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국내45.9%

보일러, 온수기

2위북미35.7%

보일러, 온수기

3위중국11.4%

보일러, 온수기

4위러시아5.1%

보일러, 온수기

5위기타 해외2.0%

보일러, 온수기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경동나비엔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내수시장 판매우위 유지
보일러 시장 선도
가스보일러는 건설경기 부진과 체감경기 악화 등 원인에도 불구하고 경동나비엔은 품질 및 기술력을 토대로 내수 시장 판매우위를 지속유지하고 있으며, 미국법인, 중국법인, 러시아법인 및 영국법인을 비롯하여 적극적인 해외시장 판매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최근 사회 전반에 걸친 고효율,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콘덴싱 제품의 판매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콘덴싱 기술력에서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으므로 점유율 확대 및 매출신장이 예상된다. 또한 당사는 Cascade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기존의 중대형 보일러 수요를 대체하는 등 보일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해외 유통채널 확대
제품군 확대 및 판매다각화
경동나비엔은 고효율 미국향 신제품온수기(NPE)의 미주시장 판매확대를 기반으로, 미주뿐만 아니라 유럽, 중국, 러시아 등 해외 유통채널을 확장하며 세계 일류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진행 중이다. 기존의 제품군(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가스온수기 등)과 더불어 시스템환기, 시스템각방, 태양열시스템, 전기발전보일러(m-CHP), 온수매트 등 에너지 제품군 확대 및 판매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18 사업방향은?

기업을 통한 사회공헌을 실천합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 보일러기업 경동나비엔의 생각은 시작부터 달랐습니다. 1978년 창립 이래 콘덴싱 테크놀로지에 기반한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 기기 개발에 모든 역량을 결집하며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 상위국이자 에너지 부족 국가인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차세대 녹색 에너지 기술 혁신에 일조하고, 미래 세대에 보다 건강한 환경을 물려주고자 하는 경동나비엔의 굳은 의지가 담긴 노력이었습니다.
기술 진보로 지구의 온도를 낮춥니다
보일러 산업의 리더 경동나비엔의 목표는 달랐습니다.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에서 화석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친환경 에너지 기기를 생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결과 1988년 아시아 최초로 개발한 콘덴싱보일러를 필두로 세계 최고의 열효율을 자랑하는 콘덴싱 기술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해왔고, 이러한 기술 경동의 자부심이 미래의 차세대·친환경 에너지 기기 개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7 최신이슈

사업내용
· 온수매트 제품으로 산후조리 시장 공략
· 1기 대학생 서포터즈 '나비엔 프렌즈' 출범
· Go Smart, Be Green
사업성과
· 업계 최초 2억불 수출의 탑 수상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한 '스마트 원격제어보일러 연동서비스' 지원
· 미국, 중국 글로벌 사업에 박차 가할 것
사업성과
· 러시아 국민브랜드로 2회 연속 선정
· 러시아 보일러 브랜드 중 최초로 100만대 판매 달성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7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온수매트 제품으로 산후조리 시장 공략
경동나비엔은 프리미엄 온수매트인 '나비엔 메이트'의 정밀 온도 조절 기능과 친환경성을 강조하며 출산용품 시장 점유율 확장에 나섰다. 특히 출산을 준비하는 예비 산모나 산후조리가 필요한 출산 산모의 수면 보조품으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는 의지다.
1기 대학생 서포터즈 '나비엔 프렌즈' 출범
경동나비엔은 대학생 서포터즈 '나비엔 프렌즈' 16명을 선발했다. 나비엔 프렌즈는 5개월동안 경동나비엔 SNS을 통해 경동나비엔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진행하면서 마케팅, 사회공헌 활동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다. 경동나비엔은 활동비 지원과 함께 취업 멘토링도 진행한다.
Go Smart, Be Green
경동나비엔은 '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Go Smart, Be Green' 콘셉으로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친환경, 고효율의 기술력으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TAC(Total Air Care) 냉난방 제품을 전시하여 직접 체험해볼 수 있게 했다. 이는 열을 이용해 온도 제어는 물론 습도와 실내공기의 질까지 조절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이다. 여름철 남는 발전 배열을 통해 공기 중 수분을 제거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면서도 경제적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업계 최초 2억불 수출의 탑 수상
경동나비엔은 무역의 날 행사에서 보일러 업계 최초로 '2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경동나비엔은 1992년 업계 최초로 중국에 보일러를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콘덴싱 기술력을 기반으로 미국, 러시아 시장에서 정상에 이르렀다. 특히 미세먼지 문제가 심화되고 환경보호 규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경동나비엔의 친환경 콘덴싱 기술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대표적 내수산업이었던 보일러 산업을 수출산업으로 탈바꿈시킨 것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한
'스마트 원격제어보일러 연동서비스' 지원

경동나비엔은 구글 홈에 이어 네이버와 적극적으로 협업을 진행하여 네이버 클로바를 통한 스마트 원격제어보일러 연동 서비스를 시작했다. 기존에 나비엔 스마트 톡 어플을 통해 스마트 원격제어보일러를 사용했던 고객이라면 누구나 인공지능 스피커 클로바를 통해 보일러를 제어할 수 있다. 경동나비엔 마케팅본부장은 "네이버 클로바, 구글 홈 등 인공지능 스피커는 물론,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고객의 삶을 바꾸는 기술들을 고민하며 더욱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 중국 글로벌 사업에 박차 가할 것
경동나비엔은 콘덴싱보일러를 앞세워 2019년 글로벌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미국은 2021년 보일러 효율성 규제 강화가 예정되면서 콘덴싱보일러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역시 정부차원에서의 석탄개조사업(메이가이치)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도시가스 배관망을 증설해 가스보일러 교체를 유도하는 사업으로 경동나비엔으로서는 대규모 시장이 열리는 셈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러시아 국민브랜드로 2회 연속 선정
경동나비엔은 2회 연속으로 러시아 국민 브랜드 난방기기 부문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총 28만여명의 소비자가 인터넷와 전화를 통해 직접 국민 브랜드 선정에 참여했으며, 경동나비엔은 최종 후보에 오른 총 4개 업체 중에서 절반에 가까운 46%를 득표했다. 특히 이번 수상은 전통적으로 유럽 브랜드를 선호하는 러시아 시장에서 유럽 제조사들을 제치고 국민 브랜드로 선정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경동나비엔 러시아 법인장은 "새로운 라인업 출시와 신규 유통채널 확보 등을 통해 러시아 시장 내 1위 수성은 물론 이 경험을 바탕으로 CIS 시장도 주도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러시아 보일러 브랜드 중 최초로 100만대 판매 달성
경동나비엔은 1994년 최초로 러시아 시장에 수출을 시작한 이후 누적 10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이는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보일러 브랜드 중에서는 최초이며 법인 설립 이후 5년만의 성과다. 특히 경동나비엔은 뛰어난 제품력과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5년 동안 두 자리수 성장을 유지했고, 매년 10만대 이상 보일러를 판매하며 시장을 확대해왔다. 후발주자로 시장에 참여했지만 현지 기후와 난방 인프라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강풍, 낮은 가스압, 불규칙한 전압을 고려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해온 것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Soso
안정성
Good
성장성
Soso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경동나비엔의 수익성은 높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영업이익률이 2017년 기준 5.6%로 동종업계 평균보다 높았고 이외 매출액순이익률은 2.9%로 평균을 하회했다. 경쟁사 귀뚜라미와 수익성이 비슷하다.
Q.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경동나비엔의 주력 제품인 콘덴싱 가스 보일러는 일반 가스 보일러보다 가격이 두 배가량 높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시장 형성이 어려웠다. 이에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 해외 사업을 강화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다. 또한 주요 부품을 직접 생산하면서 품질 경쟁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경동나비엔은 성장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이 기업은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을 10%대로 유지했다. 자산증가율도 이에 따라 15년도 -1%대에서 17년도 10%대로 증가했다. 경쟁사 귀뚜라미보다 성장성이 좋은 편이다.
Q.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경동나비엔은 국내는 물론 북미, 러시아,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 실적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중국의 석탄개조사업의 수혜를 입어 중국 매출이 크게 늘었다. 이에 2017년에는 무역의 날 행사에서 보일러 업계 최초로 2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바 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경동나비엔은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70%대, 자기자본비율을 50%대 내외로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 평균 수준이다. 경쟁사 귀뚜라미는 안정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Q.부채비율이 보통인 이유는?
경동나비엔은 매출액이 증가한만큼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확보하지 못하여 영업활동 현금흐름 악화로 이어졌다. 그동안 쌓여있던 채무를 대거 상환한 것도 현금 유출로 이어지면서 경동나비엔은 2017년 상반기에 단기차입금을 급격하게 늘리게 되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520162017귀뚜라미
손익계산서매출액5,120억
(4,483억)
5,833억
(5,061억)
6,847억
(5,698억)
5,615억
(2,901억)
영업이익242억
(208억)
458억
(366억)
478억
(320억)
341억
(148억)
당기순이익168억
(193억)
375억
(286억)
270억
(163억)
301억
(263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4,021억
(3,248억)
4,298억
(3,476억)
5,037억
(3,914억)
1조 1,086억
(9,524억)
부채총계1,960억
(1,396억)
1,910억
(1,375억)
2,472억
(1,694억)
1,588억
(1,088억)
자본총계2,061억
(1,852억)
2,388억
(2,102억)
2,565억
(2,220억)
9,498억
(8,437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경동나비엔

대표사업보일러, 온수기

매출액6,847억

영업이익478억

현황보일러 업계 최초 2억 달러 수출의 탑 수상

경쟁사 목록

귀뚜라미

대표사업보일러, 온수기

매출액5,615억

영업이익341억

현황우즈베키스탄 가전업계 1위 기업 아르텔그룹에 반제품 수출 개시

린나이코리아

대표사업보일러, 가스레인지

매출액3,774억

영업이익78억

현황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지속 하락중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롯데E&M, 대성쎌틱에너시스, 알토엔대우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경동나비엔의 수출경쟁력

온수매트 리콜

친환경보일러 보급 확대

보일러 산업의 불확실성

강점
경동나비엔의 수출경쟁력
경동나비엔은 세계 최대 온수기 시장인 미국에서 친환경 고효율의 콘덴싱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트렌드를 새롭게 제시했고, 이를 통해 일본 기업들이 선점하고 있던 순간식 온수기 시장의 판도를 뒤집으며 콘덴싱보일러와 온수기 시장 모두에서 정상에 올랐다. 러시아 시장에서도 후발주자로서의 한계를 철저한 시장조사와 기술력으로 극복하여 유럽 브랜드를 제치고 러시아 국민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중국에서도 최근 심각한 환경문제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경동나비엔은 관련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약점
온수매트 리콜
경동나비엔은 자사 온수매트 일부에서 환경호르몬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하여,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약 한달여간 출고된 자사 온수매트 제품 7600여개에 유해 환경호르몬 '프탈레이트'가 유입됐다는 분석이다. 경동나비엔 측은 협력업체 중 한 곳이 생산라인에서 잔류 프탈레이드를 제거하는 공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즉시 출하를 중단하고 회수를 진행했다. 경동나비엔으로써는 이러한 사건이 비단 비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안정성에 관한 소비자들의 인식 측면에서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기회
친환경보일러 보급 확대
서울시 초미세먼지 발생은 난방·발전부문이 39%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이는 자동차부문(25%)보다 기여도가 높다. 특히 이 중에서도 가정용 보일러의 영향이 46%를 차지하여 친환경 콘덴싱보일러의 보급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와 주요 보일러사들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확대 보급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보일러사는 10만원 정도의 가격을 할인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2018년 2만대, 2022년까지 총 25만대로 보일러 시장의 친환경의 바람이 불어올 것으로 보이며 경동나비엔은 친환경기술력의 입지를 다시금 굳게 다질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위협
보일러 산업의 불확실성
보일러 산업의 경기 변동은 크게 주택 및 건설 경기와 깊은 연관이 있다. 즉 건설경기가 호경기인 경우, 그만큼 보일러 수요도 증가하며, 불경기일 때는 수요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가스보일러는 최근 몇년간 도시형 생활주택 등 소규모 주택시장의 건설실적 증가가 전체 내수시장 증대를 이끌어 왔으나, 건설 물량의 미분양 사태가 속출하며 추가적인 성장에 대한 기여는 제한적으로 보인다. 또한 아파트 시장에서는 미분양 물량해소와 정부정책 변화 등으로 인한 건설경기 회복 여부가 보일러 산업의 판도를 결정 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경동나비엔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면접

  3. 032차면접

  4. 04건강검진

  5. 05최종합격

채용시기
현재 경동 채용은 각 해당 직무/분야에 인력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공고를 통해 수시채용이 주로 이루어 지고 있고, 정해진 횟수와 시기는 없다. 정기공채는 현재 매년 하반기 1회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상반기의 경우에는 채용 필요성 등을 검토하여 진행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AI면접
경동나비엔은 '2018년 하반기 기술직 신입 수시채용'부터 AI면접을 실시했다. 서류전형이 진행되기 전 AI면접이 실시되며, 면접은 자기소개, 인성검사, 적성퀴즈, 심층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경동나비엔이 입력한 인재상, 회사 내 고성과자 직원의 데이터를 AI에 입력하면 AI는 이를 기반으로 지원자의 성향을 판단해 점수를 매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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