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자사
유통개선, 수급안정
수출진흥, 식품산업육성
관련기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

종합분석

STRENGTH
수출시장 다변화사업
WEAKNESS
농가소득의 정체
OPPORTUNITY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
THREAT
먹거리 산업의 문제점

사업개요

수출진흥
55.9%
유통개선
31.3%
수급안정
12.1%
기타
0.7%

재직자가 본 aT더보기

#농업#공기업#농산물#야근#유통#화훼

86

조직문화분위기
83
급여복리후생
86
자기성장경력
88
근무시간휴가
91
경영진경영
84

“공사이기 때문에 입사하면 정년까지 일단 안정적이다.”

“워크앤라이프 밸런스를 맞추기 좋다.”

“권위적 학벌, 집안, 경력으로 사람 평가하는게 우선이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수산식품의 가격안정 및 유통개선사업을 통하여 수급을 안정시키고, 식품산업을 육성하여 농어업인의 소득 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에 이바지한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수출진흥55.9%

유통개선

2위유통개선31.3%

화훼공판장운영사업, 사이버거래소사업, 유통조성사업 등

3위수급안정12.1%

비축사업, TRQ쌀사업, 정부양곡매입사업 등

4위기타0.7%

농안기금관리사업

무슨 역할을 할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농수산식품의 가격안정 및 유통개선사업을 통하여 수급을 안정시키고, 식품산업을 육성하여 농어업인의 소득 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 도모

관련기관
관련기관 목록

한국농어촌공사

농림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환경친화적으로 농어촌정비사업과 농지은행사업을 시행하고 농업기반시설을 종합관리하며 농업인의 영농규모적정화를 촉진함으로써 농업생산성의 증대 및 농어촌의 경제.사회적 발전 도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무총리 소속 정부 출연연구기관
우리나라 농림경제 및 농촌사외를 종합적으로 조사, 연구하여 농업·농촌 정책수립 방향을 제시하고 농가소즉 증대와 농립업 경쟁력을 제고함

한국식품연구원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
식품 분야의 연구개발, 공익가치창출, 성과확산 및 기술지원 등을 통해 국가산업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현황은? #홈페이지

농어민의 소득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공 간의 격차완화를 위해 1967년 농어촌개발공사로 발족하여 1986년 농수산물유통공사로 확대 개편한 이후 도매시장육성, 유통교육 및 정보 등 유통조성사업을 강화하고 수출진흥사업과 농수산식품소비촉진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농어민의 소득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해 왔다.
국민에게 신뢰받는
글로벌 농수산식품 산업육성 전문 공기업
2012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 사명을 변경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글로벌 농수산식품 산업육성 전문 공기업'으로 새로운 비전을 수립, 우리 농업의 성장동력이 될 농수산식품산업지원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등 차별화?전문화된 사업구조와 기능으로 개편하는 데 주력해왔다.

2018년 사업방향은?

어려운 경영환경 극복노력
지난해에도 중국의 한한령 등으로 수출환경이 녹록지 않았고, 최악의 가뭄에 따른 농작물 피해 등 시련이 있었습니다. 올해도 우리 농업은 쌀 문제, FTA 및 4차 산업혁명 대응 등 쉽지 않은 과제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농업이 처한 고령화 등의 문제를 극복하고 안전한 식품을 공급하며 정보화, 세계화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aT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사에 있어 2018년은 새로운 반세기의 첫걸음입니다.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향후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해서 우리 농식품산업의 미래를 향한 공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나가겠습니다.
수급안정, 유통개선, 수출진흥, 식품산업육성
수급안정 : 국가 수급정보 통합관리기관으로서 국내산 중심의 수급안정체계 구축에 힘쓴다. 정보 시스템 기반의 수급관리, 국내산 수매 중심의 수급조절, 국내 시장 보호를 위한 TRQ 관리를 핵심적으로 처리할 예정이다. 유통개선 : 신유통 확산 등 유통효율성 제고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이를 위해 직거래 등 신유통 방안을 지속해서 확산하고 산지 조직과 화훼산업의 육성, 도매시장의 개선, 유통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수출진흥 : 국산 농식품 해외 수요 확충에 주안점을 두었다. 신선 · 국산원료 사용 업체 중심의 수출 지원, 시장 다변화와 유만 상품 발굴에 노력하고 맞춤형 기업을 지원함과 동시에 전략적 마케팅을 제공할 것이다. 식품산업 육성 : 국산 식재료 사용 확대가 핵심이다. 식재료 직거래 확대와 정보 제공, 전통식품 육성 및 판로 확대를 꾀할 것이다. 또한 중소식품과 외식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도 추진한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7 최신이슈

사업내용
· HDC신라면세점과 업무협약 체결
· 글로벌 농식품 바이어 정보제공 서비스
· 우리 농식품 거래 신흥시장 바이어 상담회 개최
사업성과
· 서래갈매기-캄보디아 HLH 그룹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 농식품 청년 해외개척단(AFLO) 성과발표회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판로확대와 농산물 품질 향상 위해 삼성웰스토리와 MOU체결
·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제 시행
· aT-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MOU 체결
· 하노이에서 K-푸드 페어 개최
사업성과
· 영유아용 국수 첫 중국 수출
· 한국 김 수출, 사상 처음 5억 달러 돌파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2017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HDC신라면세점과 업무협약 체결
aT와 HDC신라면세점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최초로 면세점 내에 ‘수출농식품 판매 · 홍보관’을 개관했다. 면세점은 한국을 찾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홍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유통 경로로 aT가 개관한 수출농식품 판매 · 홍보관은 한국 농식품의 격을 높이는 홍보의 장이 되는 동시에, 수출 업체에는 외국 소비자에게 직접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aT는 “향후 서울 시내와 인천공항 면세점에도 설립을 추진함으로써 우리 농식품을 홍보하고 수출하는 새로운 경로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글로벌 농식품 바이어
정보제공 서비스
aT와 농림축산식품부는 ‘글로벌 농식품 바이어 정보 제공 서비스’를 개시하여 수출희망 국가의 해외 바이어 정보를 시·공간 구애를 받지 않고 클릭 한 번으로 찾을 수 있게 했다. aT는 BMS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해외 신규 바이어 기본정보와 재무, 신용정보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aT는 “우리 농수산식품의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기존시장의 신규 유망 거래선을 발굴하기 위해서 믿을 만한 해외바이어의 정보를 개별 수출업체에 맞춤형으로, 필요한 시기에 제공하자는 것이 이 서비스의 취지”라고 밝혔다.
우리 농식품
거래 신흥시장 바이어 상담회 개최
aT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우리 농식품 거대 신흥시장 바이어 상담회’를 개최하여 인도, 브라질, 남아공, 카자흐스탄, 이탈리아 등 신흥 유망국가 바이어들을 대규모로 초청해 국내 수출업체 158개사와 교류했다. 그동안 우리 농식품 수출은 일본, 중국, 미국 등 일부 국가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따라 수출량이 크게 변하는 불안정한 구조로 수출 대상국 다변화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에 aT는 해당 국가에 장기 파견된 직원들과 ‘청년해외개척단(AFLO)’이 발굴해 낸 바이어들을 초대하여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서래갈매기-캄보디아 HLH 그룹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서래갈매기는 캄보디아 LHL 그룹이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면서 캄보디아를 비롯한 동남아 시장 진출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aT가 지난 2013에 지원한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가해 상담을 했고, 이후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이뤄낸 성과이다. aT는 “캄보디아는 한국 농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 수출이 유망한 시장”이라며 “국내 외식 기업들의 동남아 진출을 돕는 교두보 역할을 하는 동시에 국산 식재료의 수출 채널을 다양화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 전했다.
농식품 청년 해외개척단(AFLO) 성과발표회
2017년 4월에 발족한 청년개척단 1기는 수출업체를 1:1 매칭해 신흥 유망시장에 파견되어 시장 개척 활동을 하여 성과발표회에서 그 성과를 공유했다. 1기 최우수상은 이탈리아로 파견된 단원으로, 배타적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문화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한국의 쌀 떡볶이와 김을 수출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aT는 청년개척단이 수출업체와 청년 간의 채용-취업 미스매칭을 해소하고 우수한 청년 인력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청년일자리 사업의 성공사례라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판로확대와 농산물 품질 향상 위해
삼성웰스토리와 MOU체결

aT와 삼성웰스토리는 생산자조직판로 확대와 농산물 품질 향상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지금까지 aT는 품질이 확보된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전국 산지에 386개소의 APC(농산물산지유통시설)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전문 마케팅 인력의 부족으로 판로 확보가 어려웠고, 이번 MOU를 통해 우수한 APC를 알선해 급식업체, 외식업체 등이 포함된 B2B 식자재 시장의 산지 직거래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제 시행
aT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유사 직거래 난립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과 농산물 직거래의 건전한 확산을 위해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제’를 추진하고 그 첫걸음으로 전국 로컬푸드직매장 12곳을 선정했다. 해당 인증제는 농산물 직거래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인정하는 제도로서 직거래 농산물 취급 비중, 고령농 및 영세농 참여비율, 안전성 관리 등의 항목을 평가해 직거래 본래 취지에 부합하는 사업장을 선정한다. aT는 “직거래 인증제가소비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농산물 직거래의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제도를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aT-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MOU 체결
aT와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가 농식품 수출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aT는 식품클러스터 내 식품업체의 수출 기업화를 위한 교육과 컨설팅 지원은 물론, 수출정보 교류와 해외시장 개척 지원 등 내수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도록 협력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aT는 “고부가 유망수출품목의 발굴부터 농식품 마케팅, 수출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하노이에서 K-푸드 페어 개최
aT와 농림축산식품부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K-푸드 페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수출업체 및 바이어 간 비즈 매칭을 돕고, 베트남의 소비자들에게 한국 농식품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했다. B2B를 위한 수출상담회에는 40개의 수출업체와 100명의 바이어가 참여했다. 특히 배, 딸기, 포도 등 베트남에서 생산되지 않는 과일은 높은 인기에 힘입어 현장계약으로 이어졌다. aT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도 페어를 개최할 것”이라며 “아세안을 주력 시장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영유아용 국수 첫 중국 수출
중국에서 영유아조제식품은 까다로운 국가표준(GB) 조건에 부합해야 수입 통관과 현지 유통이 가능하다. 이에 aT는 현지 한국 식품 전문 수입 업체와 협력해 중국 수출용 영유아용 국수 개발을 진행했고, 최초로 대중국 시험 수출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수출은 ‘대중국 신비즈니스 모델 창출 사업’에 따른 성과로 사업 신청자를 선정하여 제반 경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한국 김 수출,
사상 처음 5억 달러 돌파
aT와 해양수산부가 김 수출액이 전년대비 43%나 증가하며 5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국내 김 생산량의 약 40% 정도가 수출되는데, 이때 100% 국내산 원료를 사용하여 국내에서 제조, 수출하므로 구가가치 전체가 국내에 귀속된다. 특히 농수산물 수출 품목 중 어민소득과 직접 연계된 품목이라 더욱 가치가 높다. 수출의 급격한 성장 원인은 원료 공급국이 제한되어 있고, 해외에서 한국 조미김을 간식용으로 소비하면서 해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원료 생산부터 가공 과정이 규모화되어 효율성이 증대되었고, 유관기관의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진 점도 성장의 요인이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가 알려주는 기업의 속사정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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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심층분석경영평가로 보는 속사정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경영평가로 본 기업의 속사정

정부는 어떻게 평가할까?

경영 평가

경영관리

B
B등급으로 전년대비 한 단계 상승했다. 사회공헌활동 1인당 평균 참여시간(8.03) 및 참여율(87%)이 2년 연속 증가한 것과 '중소기업-청년-기관 상생트리오' 협력모델을 구축한 것이 높이 평가받았다. 관련하여 'aT 농식품 청년 해외 개척단' 발족을 통해 인도에 김치를 브라질에 배를 최초 수출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대통령 표창은 받았지만 매출액 3.3% 하락, 부채비율 상승, 유동비율 하락으로 제반 재무지표는 개선될 필요가 있다.

주요사업

B
B등급으로 전년대비 한 단계 상승했다. 김 가공품 수출육성으로 김 산업 부가가치 창출을 했으며, 중소상인 판로지원 확대를 위한 플랫폼 구축 및 시스템 개선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마늘·양파 정부수매 최초 Basis 입찰제도 도입을 통한 안정적 물량을 확보한 점, 전통주 발굴부터 판로개척까지 체계적인 지원으로 전통수 수요를 확대시킨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경쟁사 비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표사업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

경쟁사 목록

대표사업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

대표사업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종합 분석

수출시장 다변화사업

농가소득의 정체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

먹거리 산업의 문제점

강점
수출시장 다변화사업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식품 수출의 일부 국가 의존을 극복하기 위해 2017년 ‘수출전략처 시장다변화 TF팀’을 신설하여 수출 대상국 다변화에 나섰다. 우선, 시장 다변화에 참여할 수출업체를 선정해 시장개척단을 구성하고 시장 다변화 국가에 파견했다. 그리고 수출업체의 언어장벽과 인력부족을 지원하기 위해 외국어 능력을 지닌 청년에게 현지 주재원 역할을 부여하는 청년해외개척단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구성, 진행하여 영세업체가 이란, 카자흐스탄 등의 국가를 직접 발로 뛸 수 있게 하였고 인도, 브라질, 멕시코 등지에서 최초 수출을 이뤄냈다.
약점
농가소득의 정체
본격적인 FTA(자유무역협정) 시대에 진입하면서 시장개방은 갈수록 확대되고 경영비 역시 해가 갈수록 상승하고 있어 농가 소득은 정체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처럼 도시근로자의 평균소득에 한참 못 미치는 농가 소득으로 인해 젊은층의 ‘이촌향도’현상이 심해지면서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농가소득 안정 및 농업인의 삶의 질 제고를 최우선으로 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이러한 상황이 공사의 책무를 다하지 못했다는 약점으로 여겨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공사는 농가소득 안정을 위해 농업직불제 및 재해보험 확대 등 경영안전망과 함께 농산물의 안정적인 수급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회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
고부가가치를 지닌 농수산식품산업은 미래 농수산업의 신성장동력이다. 저장, 가곡에서부터 외식산업에 이르기까지 식품산업은 우리 농수산업이 세계와 경쟁할 새로운 힘이다. 이에 외식과 농업 간 가교 역할을 하는 직거래 페어의 활성화와 중소식품기업과의 상생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더불어 최신 트렌드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식품외식산업 정보 콘텐츠를 강하며 사이트 통합 및 모바일 플랫폼 개선을 통해 정보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미래 성장동력을 키움과 동시에 신규 일자리 창출에 일조하며 공사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위협
먹거리 산업의 문제점
기후변화, 환경오염, 유전자변형식품(GMO) 등으로 인해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경쟁을 앞세우는 시장구조, 대량생산체제의 먹거리 산업은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품질이 보장되지 않는 저가 식재료를 사용하여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기업농과 전통시장, 지역중고기업, 중소농 간의 양극화 현상도 심해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리적 특성에 따른 높은 유통비용, 농촌소득 저하 및 양극화, 도농간의 교류단절 등의 문제를 한층 더 안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먹거리를 담당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책무는 더욱 무거워진 셈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전문인
    Professional

    자신의 담당 및 관련 부문에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확보한 사람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을
    자신의 업무에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
  2. 02
    도전인
    Passion

    매사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열의와 성의를 다하여
    목표를 완수하는 사람

    환경의 변화를 적시에 예측하고 파악하여
    업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사람
  3. 03
    소통인
    Partnership

    사내외 고객의 입장에서
    요구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는 사람

    항상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고객감동의 자세로 공사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노력하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18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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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채용할까?#채용규모

2017

정규직 39명

무기계약직 0명

채용형 청년인턴 0명

체험형 청년인턴 37명

채용형 : 신입사원 채용 전형의 하나로, 인턴 근무를 거쳐 일정 비율이 신입사원으로 임용된다.

체험형 : 채용과 연계되지 않은 인턴 전형으로, 신입사원 전형에 지원할 경우 가점을 제공하기도 한다.

* 소수점 이하 인원은 시간선택제로 채용한 인원을 의미한다.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채용관련 특이사항

블라인드 채용

블라인드 채용에 따라 입사지원서 작성 시 직·간접적으로 학교명, 가족관계 등 개인 인적사항이 입력될 경우 불이익을 받으며 발견 시 임의 블라인드 처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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